[언어지도] 영유아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개념과 지도방법에서 고려해야 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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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 영유아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개념과 지도방법에서 고려해야 할 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개념
1) 말하기
2) 듣기
3) 읽기
4) 쓰기

2. 영유아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지도방법에서 고려해야 할 점
1) 말하기의 지도방법에서 고려해야 할 점
2) 듣기의 지도방법에서 고려해야 할 점
3) 읽기의 지도방법에서 고려해야 할 점
4) 쓰기의 지도방법에서 고려해야 할 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에게 언어는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에 대해 표현하고 주변 사람들의 생각과 의도를 이해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되어진다. 언어의 발달은 속도와 개인차가 있지만, 일정한 발달순서를 거쳐서 이루어지는데, 유아기는 언어발달의 결정적시기이며 유아들에게 언어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이해하고 개념화 할 수 있는 인지적 수단으로 작용한다. 언어의 능력 중에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이해하기 부분이 있다. 그 중 이해하는 능력에 대하여 Morrow(1985)는 글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을 자세히 회상해 내는 것,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 글에는 표현되어 있지 않지만 함축되어 있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개념과 지도방법에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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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은(2005). 유치원에서 동화 활용 현황조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마송희(2012). 영유아언어교육 관련 연구의 경향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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