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가 정의하고 있는 장애의 개념 중 1980년 ICIDH와 1997년 ICIDH-2 비교를 통해 본인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개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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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가 정의하고 있는 장애의 개념 중 1980년 ICIDH와 1997년 ICIDH-2 비교를 통해 본인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개념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ICIDH와 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 비교
1) ICIDH에 의한 장애의 개념
2) 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
3) ICIDH와 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 비교
2. 본인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개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의 시작과 함께 우선적인 정책대상이었던 장애인은 매우 좁은 의미로 규정되었다. 그러나 시대의 변천, 사회복지의 발전과 함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개인적인 비극으로 보는 시각에서 사회적인 문제로 보는 시각으로 무게중심이 옮겨지고 있다. 육체적, 신체적 불편함은 의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점점 보완되고 있으며, 신체적 손상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지속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을 장애인으로 파악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세계보건기구의 장애에 대한 정의에 반영되어 1980년에 ICIDH 분류체계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어서 1997년에는 ICIDH-2가 제안되었는데, 여기서 제시한 손상, 활동, 참여의 3대 축은 사실상 모든 개인에게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장애개념을 크게 확장하였다.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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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CIDH와 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 비교
장애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개념은 세계보건기구에 의해 제시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ICD를 근간으로 하여 1980년에 장애를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으로 ICIDH를 제시하였다. 여기서 세계보건기구가 장애의 개념에 대하여 새로운 접근 방법을 채택하는 이유는 손상, 기능제약, 사회적 불리 등의 개념구분을 통하여 장애를 설명함으로써 손상이나 기능제약의 측면보다는 사회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상황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다. 한편, 1997년 세계보건기구가 장애의 개념, 범주 등에 대하여 새로이 제안하고 있는 ICIDH-2는 위에서 언급한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개념적 차이를 한 체
참고문헌
- 이영옥, “정신건강증진 행위와 성역할정체감 및 성역할태도와의 관계”, 국민대, 2011
- 김미옥외, “장애와 사회복지”, 학지사, 2009
- 한국청소년연구원, “청소년심리학”,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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