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가 정의하고 있는 장애의 개념 중 1980년 ICIDH와 1997년 ICIDH-2 비교를 통해 본인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개념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WHO가 정의하고 있는 장애의 개념 중 1980년 ICIDH와 1997년 ICIDH-2 비교를 통해 본인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개념을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ICIDH와 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 비교
1) ICIDH에 의한 장애의 개념
2) 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
3) ICIDH와 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 비교
2. 본인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개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복지의 시작과 함께 우선적인 정책대상이었던 장애인은 매우 좁은 의미로 규정되었다. 그러나 시대의 변천, 사회복지의 발전과 함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개인적인 비극으로 보는 시각에서 사회적인 문제로 보는 시각으로 무게중심이 옮겨지고 있다. 육체적, 신체적 불편함은 의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점점 보완되고 있으며, 신체적 손상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지속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을 장애인으로 파악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세계보건기구의 장애에 대한 정의에 반영되어 1980년에 ICIDH 분류체계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어서 1997년에는 ICIDH-2가 제안되었는데, 여기서 제시한 손상, 활동, 참여의 3대 축은 사실상 모든 개인에게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장애개념을 크게 확장하였다. 20
.
.
3) ICIDH와 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 비교
장애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개념은 세계보건기구에 의해 제시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ICD를 근간으로 하여 1980년에 장애를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으로 ICIDH를 제시하였다. 여기서 세계보건기구가 장애의 개념에 대하여 새로운 접근 방법을 채택하는 이유는 손상, 기능제약, 사회적 불리 등의 개념구분을 통하여 장애를 설명함으로써 손상이나 기능제약의 측면보다는 사회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상황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다. 한편, 1997년 세계보건기구가 장애의 개념, 범주 등에 대하여 새로이 제안하고 있는 ICIDH-2는 위에서 언급한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개념적 차이를 한 체
- 참고문헌
-
- 이영옥, “정신건강증진 행위와 성역할정체감 및 성역할태도와의 관계”, 국민대, 2011
- 김미옥외, “장애와 사회복지”, 학지사, 2009
- 한국청소년연구원, “청소년심리학”, 1992
자료평가
- ............
- nerei***
(2023.08.24 17:15:4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
-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성인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자에게 학습지도 및 상담이 필요한가에 대해 찬성과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근거를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의 실천 대상을 선정하여 본인이 봉사 활동을 할 경우 어떤 역할과 어떤점들을 유의해야 할 지 구체적인 자세에 대해 서술하시오
- Career Development (경력개발) - 경력개발 입문, 경력개발 제도의 효과, 조직에서의 경력개발
- [직위분류제와 계급제]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조화
- 듀이의 이론과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정신분석이론 에서의 방어기제에 관하여 정리한 후, 내가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 방어기제가 나에게 어떤 영향(긍정적 부정적 사례모두 가능)이 있었는지 기술하시오(효과적으로 잘 사용하는 방어기제, 역효과가 났던 방어기제등)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주요이론(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