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중심적 개인행동개발기법(감수성훈련, 상호작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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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과정중심적 개인행동개발기법

Ⅰ. 감수성훈련

1. 기본목적
2. 참가자 소집단구성
3. 행동개발과정
4. 변화담당자의 개입
5. 전제조건

Ⅱ. 상호작용분석

1. 개인의 자아유형
2. 상호작용유형
3. 상호작용분석의 진행
본문내용
과정중심적 개인행동개발기법

과정중심적 행동개발기법은 구성원 자신의 자아인식과 새 가치관의 주입 그리고 행동변화를 통하여 구성원의 기본자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서, 감수성훈련과 상호작용분석을 대표적인 개발방법으로 들 수 있다.

1. 감수성훈련

개인의 행동을 개선하려면 개인 자신에 대한 인식은 물론 행동의 형성과정을 지배하고 있는 자신의 가치의식에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개인 자신의 행동에 대한 민감성을 높여줌으로써 행동의 개선을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 감수성훈련(sensitivity training)의 근본목적이다. 감수성훈련은 제 2 차 세계대전 직후에 행동과학자 레빈(K. Lewin)이 중심이 되어 National Training Laboratory의 조직 기구를 이용하여 사회지도자들의 교육훈련방법으로 사회지도자들 자신의 사회경험을 서로 토의하고 상호 피드백한 것이 첫 시작이었다.
사회지도자들 간의 상호피드백이 자신들의 자아인식과 기타 교육에 큰 도움이 된 것을 계기로 하여 이러한 방법이 점차적으로 개인행동개발을 위한 감수성훈련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감수성훈련의 목적과 행동개발의 중요 과정을 요약해 본다.

(1) 기본목적

감수성훈련의 구체적인 목적은 행동개발의 강도와 기도하는 효과범위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몇 가지의 목적이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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