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의 유형과 인식의 변화 - 갈등의 형태(종류), 갈등에 대한 인식변화, 갈등과 집단구성원의 행동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갈등의 유형과 인식의 변화

Ⅰ. 갈등의 원천에 따른 유형

1. 목표갈등
2. 인지갈등
3. 감정갈등
4. 행동갈등

Ⅱ. 갈등의 수준에 따른 유형

1. 개인적 갈등
2. 개인 간 갈등
3. 집단 간 갈등
4. 조직 간 갈등

Ⅲ. 갈등에 대한 인식의 변화

Ⅳ. 갈등과 집단구성원의 행동변화

1. 집단 내적인 변화
2. 집단 외적인 변화
본문내용
갈등의 유형과 인식의 변화

하지(B. J. Hodge)는 갈등의 유형을 역할갈등, 논점(issue)의 갈등, 상호작용갈등으로 구분하였으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갈등의 유형은 갈등이 발생하는 원천에 따라 목표갈등, 인지갈등, 감정갈등, 행동갈등으로 구분하고, 갈등의 수준에 따라 개인적 갈등, 개인 간 갈등, 집단 간 갈등, 조직 간 갈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갈등을 바라보는 시각도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부정적인 시각에서 긍정적인 시각으로 점차 변화되면서 오늘날에는 갈등의 순기능에 대한 관심이 점증하고 있는 추세다.

1. 갈등의 원천에 따른 유형

(1) 목표갈등(goal conflict)

이는 바라는 목표나 결과가 개인, 집단, 조직의 내부 또는 사이에서 양립할 수 없는 동일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말한다. 즉, 두 개 이상의 상이한 목표를 추구할 때 어느 목표를 추구해야 할지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한다.

(2) 인지갈등(cognitive conflict)

이는 아이디어 또는 사고가 양립할 수 없을 것으로 지각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갈등이다. 즉, 어떤 개인이나 집단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나 의견이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과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3) 감정갈등(affective conflict)

이는 감각이나 감정이 양립할 수 없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갈등이다. 즉, 개인이나 집단의 감정이나 정서가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부합되지 않을 때 나타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기청소년쉼터 퇴소자의 자립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
  • 행동의 기술과 유사하며, 응용기술은 감정의 기술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다. Propp(2004)은 일상생활기술, 자기유지기술, 직장을 잡는데 필요한 기술 등 유형의 기술능력(tangible skill)과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직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무형의 기술능력(intangible skill)이 서로 다른 구조로 나누어지지만, 이것은 분리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얽혀 있는 것으로 보았다.한편, Cook(1986)은 자원기술(resource skill)에 교육, 가사관리, 직업, 직업조사, 주택, 지역자

  • 정치 사회화의 매체1
  • 집단 구성원의 출신, 사회계층의 동질성 여부에 따라 그들이 이미 습득한 정치적 규범이나 태도 등을 강화 또는 재사회화해가는 과정에 청소년에게 있어서 그들이 정치토론의 기회가 점차 증가되어 갈지라도 오히려 친구들과의 토론의 횟수도 늘어가며, 그러한 토론을 통하여 정치에 대한 분석적 사고가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 그 예이다. 즉, 동료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정치에 대한 사고 및 태도, 행동 유형은 구체적인 양상으로 전개된다고

  • 생활지도상담 종류와 차원, 생활지도상담 특성과 과정, 생활지도상담 사례와 라포형성방법, 생활지도상담 대화방법, 생활지도상담 내실화과제와 제언
  • 구안하고 교사연수를 담당한다면 보다 현실적이고 타당한 생활지도 프로그램 창안과 교사의 촉진적 태도 형성의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참고문헌김태호(2004), 학생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김형태(1998), 상담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공석영권형자(2005),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연문희강진령, 학교상담 - 21세기의 학생생활지도, 양서원최재인(2000), 21세기 인성교육, 정신문화원한숙경오인수(2002), 집단상담 프로그램, 교육과학사

  • [사회학] 범죄와 일탈
  • 대한 제재 규정을 명시한 법률, 즉 민법, 형법, 군법 등을 위반한 행위를 일반적으로 범죄라고 한다. 또한 법률로는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집단의 도덕률에 위반된 행위로서 공적인 집단의 제재가 따르는 경우의 행위도 범죄의 범주에 넣고 있다. 즉, 범죄는 개인이나 집단에 해로운 반사회적인 제반 행위를 총칭하는 것이다.3) 범죄와 일탈의 관계일탈행동은 정상적인 사회적 행위에서 벗어난 행동으로서 여러 가지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일탈행위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 대한 다양한 정의와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출연 하고 있다. 그러므로 가족 의 다양한 문제와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감안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2) 청소년 자녀의 양육태도 개선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연구 집단 구성원이 전부 어머니들이었다. 현실적으로 아버지들은 교육에 참여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었 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아버지에게 까지 일반화 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11. 결론(1) 청소년 이해를 위한 부모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