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관광개발전략] 해양관광자원별 개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해양관광개발전략

Ⅰ. 기본방향

Ⅱ. 해양관광자원별 개발전략
1. 해양 리조트
2. 해양공원
3. 해수욕장
4. 관광어촌마을
5. 해중공원 및 해상공원
본문내용
해양관광개발전략

1) 기본방향

해양자원 적절한 활용하고 해양관광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해양자원의 체계적인 관리와 해양자원 보호라는 측면을 염두에 두고 접근하여야 한다. 즉 지역관광개발 전략의 하나로서 해양형 관광지 개발전략에 있어서는 (1) 해양환경과의 조화, (2) 기존 해양레저시설과 조화, (3) 기존 지역관광개발계획과 조화, (4) 자연 및 문화자원 보호 등에 바탕으로 두고 접근되어야 한다. 더불어 지금까지 관광활동이 단순 체재형 관광에서 동적 ․ 참여형 관광으로 변모함에 따라 해양레저 스포츠, 해양체험관광 프로그램 개발, 해양문화체험 등 해양을 기반으로 하는 각종 체험관광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특히 주 5일근무제도입과 실시와 해양형 여가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해양 스포츠와 관광활동의 복합화 현상을 고려하여 생활공간으로서 기능과 장기 체류관광 유도측면에서 숙박기능을 보강해나가야 한다.
한편 해양관광개발에 있어서는 지역문화와 조화를 고려함과 동시에 해양관광지개발로 인한 생산유발효과, 고용기회 창출 등 지역경제적 효과를 고려하여 개발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해양관광개발로 따른 경제적 효과가 지역사회에 환원(feedback)될 수 있도록 지역밀착형 해양관광 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사업]체험관광상품 개발 활성화방안
  • 체험관광상품 개발 활성화방안Ⅰ. 연구 개요 1. 연구의 배경 미래의 관광은 관광행위 그 자체보다는 어떠한 관광을 하였는가라는 경험의 질을 중요시하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관광을 통하여 다양한 체험을 얻고자 하는 관광객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체험관광상품 개발이나 체험프로그램의 도입은 해외의 경우처럼 다양한 주제로의 접근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체험관광상품 개발에 대한 필요성만 제기되고

  • [후쿠시마원자력발전소폭발사고]일본후쿠시마원자력발전소폭발사고를 통해 알아본 원자력에너지의 찬반논쟁과 나의 견해-원자력에너지찬성, 원자력에너지반대-
  • 해양생태공원조성, 해수목욕탕을 건립하는 등의 환경여건을 개선하여 지역주민 및 발전소 근무자들의 여가공간을 제공하고 지역의 관광수입을 높인다면 기존 원자력 발전소의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잇을 것으로 예상된다. 3) 지역개발 지원 사업을 통한 이미지 개선원자력에너지 개발을 위해 지역개발 지원사업인 소득증대사업, 공공시설지원사업, 문화행사지원 등 기타사업, 육영사업지원 등으로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 [학사]생태관광(완도지역 중심사례조사)
  • 관광산업의 지속성이 보장되기 어려워진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관광객을 위해서” 혹은 “관광객으로부터” 환경을 보호하던 시대가 아니라 이제는 “관광객에 의해서” 환경이 지켜지는 시대이다. (김정연 1991) 최근 들어 이러한 생태관광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각 지역의 자연자원을 이용한 생태관광지 개발에 집중을 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생태관광개발계획을 보면 어느 다른 관광지 개발과

  • [관광자원론] 관광자원의 특화, 체계화를 위한 계획론적 접근
  • 관광객의 수요 및 활동에 대응해 그에 필요한 자원개발 및 시설배치 등을 행하는 물리적인 접근방법이다. 따라서 관광지의 특화, 체계화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연구에서는 자원 상호간의 관계를 고려한 개발접근이 필요하며, 관광자원과 이용행태의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마케팅 전략은 획일적인 것이 아니라 관광지의 크기, 성격 등에 따라 그의 강도, 전략방향이 달라져야 할 것이므로, 이러한 물리적인 개발접근은 마케팅

  • [졸업] [관광학] 생태관광에 대한 이해와 활성화 방안
  • 관광객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어린이 및 청소년 체험학습이 중요시되면서 습지나 철새도래지, 갯벌, 숲, 자연휴양림 등이 생태관광의 대상지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체계적으로 생태관광의 개념에 충실한 시설을 갖추었거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곳은 많지 않은 실정이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할 만한 생태관광지는 일부 국립공원을 제외하고는 없다. 생태관광지의 개발뿐만 아니라 생태관광상품은 관광객에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