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강화의 유형] 강화학습의 종류와 방법, 학습강화의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학습강화의 유형
Ⅰ. 적극적 강화
Ⅱ. 부정적 강화
Ⅲ. 소거
Ⅳ. 벌
Ⅴ. 학습강화의 방법과 관리
1. 연속강화법
2. 단속강화법
- 본문내용
-
학습강화의 유형
학습은 연습의 강화에서 비롯되는 경험으로부터 나타나는 행위의 지속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그가 가진 경험을 변화시켜야 하며, 또 이들의 경험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연습의 강화라 할 수 있는 학습행위가 뒤따라야 한다.
이 경우 학습이 행동변화(change in behavior)를 가능하게 하려면 그것이 상당 기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부단한 연습과 그에 따른 새로운 경험의 형성이 수반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강화(reinforcement)를 통한 조건형성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조건형성이란 자극-반응(stimulus-response)과정에서 자극을 강화시켜 준 결과 행동에 있어서 의 변화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려 할 경우 강화요인은 가장 중요한 것인데, 이는 강화가 학습의 기초적 조건이 됨으로써 강화가 없는 학습은 생각할 수도 없고 또 행동의 수정은 불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간의 학습은 일정한 Motivation이 강화로서 주어질 때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인간의 행동 또한 Motivation으로서의 보상이 제공됨으로써 가능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행동을 수용시켜서 새로운 행동의 획득을 기대하려면 강화를 통한 개인에 대한 Motivation을 부단히 실행하여야 한다.
강화(reinforcement)가 없을 때 행동의 발생이나 변화는 있을 수 없다. 따라서 부하의 행동에 변화를 기대할 경우 상사는 부단한 강화활동을 실현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상사는 부하의 행동을 조직목표 지향적으로 유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강화전략에는 적극적 강화, 부정적 강화, 소거(消去)및 벌(罰)등 네 가지 유형이 있다.
이들 유형 가운데 적극적 강화 및 부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소거 및 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 아동안전관리 7대 안전교육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놀이와 연계하여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1) 제시된 13가지 면담 기초기술에 대해 서술하세요 (의사소통기술,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질문 기술,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 공감 기술, 경청 기술, 명료화 기술, 요약 기술, 침묵활용, 바꿔말하기 기술, 초점유지 기술, 표현촉진 기술, 계약 기술) 2) 면담기초기술 중 6가지를 선택하고 각각의 예시를 들으세요 3) 라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 경험에서 느꼈던 차이점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아동건강교육,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식품구성자전거를 알아보기 위한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작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