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강화의 유형] 강화학습의 종류와 방법, 학습강화의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학습강화의 유형

Ⅰ. 적극적 강화

Ⅱ. 부정적 강화

Ⅲ. 소거

Ⅳ. 벌

Ⅴ. 학습강화의 방법과 관리

1. 연속강화법
2. 단속강화법
본문내용
학습강화의 유형

학습은 연습의 강화에서 비롯되는 경험으로부터 나타나는 행위의 지속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그가 가진 경험을 변화시켜야 하며, 또 이들의 경험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연습의 강화라 할 수 있는 학습행위가 뒤따라야 한다.
이 경우 학습이 행동변화(change in behavior)를 가능하게 하려면 그것이 상당 기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부단한 연습과 그에 따른 새로운 경험의 형성이 수반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강화(reinforcement)를 통한 조건형성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조건형성이란 자극-반응(stimulus-response)과정에서 자극을 강화시켜 준 결과 행동에 있어서 의 변화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려 할 경우 강화요인은 가장 중요한 것인데, 이는 강화가 학습의 기초적 조건이 됨으로써 강화가 없는 학습은 생각할 수도 없고 또 행동의 수정은 불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간의 학습은 일정한 Motivation이 강화로서 주어질 때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인간의 행동 또한 Motivation으로서의 보상이 제공됨으로써 가능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행동을 수용시켜서 새로운 행동의 획득을 기대하려면 강화를 통한 개인에 대한 Motivation을 부단히 실행하여야 한다.
강화(reinforcement)가 없을 때 행동의 발생이나 변화는 있을 수 없다. 따라서 부하의 행동에 변화를 기대할 경우 상사는 부단한 강화활동을 실현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상사는 부하의 행동을 조직목표 지향적으로 유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강화전략에는 적극적 강화, 부정적 강화, 소거(消去)및 벌(罰)등 네 가지 유형이 있다.
이들 유형 가운데 적극적 강화 및 부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소거 및 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치료의 개념과 가족치료의 목적, 가족치료 모델
  • 방법이다.② 강화와 소거긍정적 강화는 어떤 행동에 대해 칭찬, 포옹, 선물, 미소 등의 보상을 주어 그 행동의 증가를 유발시키는 것이고, 부정적 강화는 고통, 체벌 등의 혐오적 자극을 줌으로써 그 행동이 감소되는 소거가 나타는 것이다. ③ 식별학습선택된 행동들이 어떤 특별한 상황에서는 일어나고 다른 곳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구별하는 것이다.④ 행동형성어떤 복잡한 행동을 여러 개의 하부구조로 나누고 이들 하부 행위에 대해

  • [학업계획서] 가톨릭관동대학교 의학과 자기소개서
  • 유형의 문제나 실수가 많았던 문제는 특별하게 관리하여, 서서히 실력의 공백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EBS 방송을 되풀이해서 공부했던 게 나에게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수학 파트는 20번 정도 시청하였고, 새로운 유형의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일본 명문대 이과 수학 문제를 집중적으로 풀었으며, 미국의 SAT 또한 열심히 풀어 온갖 다양한 문제에 대해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하였습니다. 그 결과 수학은 만족할 만한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과학

  • 유아교육과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강화이다. 유치원 교육의 효과를 지속화하고 초등학교 교육과의 원만한 학습전이를 위해 양교육간의 적극적인 협력을 추구한다는 전제하에 이루어진다. 넷째, 교육과 보육기능의 조정이다. * 유아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환경 개선 방안이다. 첫째, 유아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의 효율화이다. 전문 연구기관을 설치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적합한 교육내용의 선정, 유아교육의 질적 관리를 위한 평가체제의 개발을 전제로 한다. 둘째, 유아교육과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 있는 지식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그 사고과정을 ‘촉진’해야 할 것이다. 즉 단순히 지식과 정보의 전달자로서가 아니라 학습자들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사고과정을 도울 수 있는 학습 환경 설계자이며 조언자로써 그 역할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 상응한 교사의 역할 유형은 촉진자, 반성적 실행자, 정보 관리자, 학습 동반자 등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3) ICT 활용 수업 유형ICT를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에 따

  • 학교생활지도 학생이해, 학교생활지도 지도요소,유의점, 학교생활지도와 가정생활예절교육,집단따돌림(왕따)예방교육,TV시청습관교육,상담교육,훈화교육
  • 관리, 문제의 발생예방과 개선(3) 내용 : 학습방법, 직업발달과 선택, 인간관계 기술, 정서의 순화와 발달 등2) 집단상담(1) 2~8명 정도의 소집단을 구성, 집단의 복합적 관계로 확대되는 상담(2) 상담자의 시간과 정력이 동시에 여러 사람에게 주어지는 이점이 있음(3) 상담과정에서 이룩되는 집단역동성(group dynamic)으로 자신에 대한 통찰력, 타인에 대한 이해 증진)(4) 예방적 측면의 강화3) 집단치료(1) 심리적 갈등을 명료화해서 정상적인 삶을 영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