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의의와 과정, 유형(형태), 구성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커뮤니케이션

Ⅰ.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Ⅱ.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구성요소

1. 송신자
2. 암호화
3. 메시지
4. 전달매체
5. 해독
6. 수신자
7. 피드백
8. 잡음

Ⅲ.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1. 구어적인 것
2. 문서적인 것
3. 비언어적인 것
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

인간의 만남이 인간 상호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물리적인 측면을 말해 준다면, 의사소통은 그 만남에 혼을 불어넣는 일라고 할 수 있다. 상호 주고 받는 언어와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우리는 만남의 성격을 규정한다. 아무리 오랜 시간 만남의 기회를 가졌다고 해도 서로가 대화와 의사전달 과정을 통해 이해하고 공유하는 부분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면, 그 만남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만남의 특성을 결정짓고 그 만남을 우리 삶의 일부분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우리는 그동안 이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을 무조건 자연스럽게, 생각나는 대로, 어려서부터 배운 대로, 우리의 생각, 느낌 및 감정 등을 주고받으면 되는 것으로만 생각해왔다. 하지만 이 과정은 우리의 생각만큼 간단하지도 않고, 단순하게 삶의 일부분으로 접어둘 성질의 대상도 아니다. 어쩌면 우리의 인생을 겪어나가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지도 모른다.

I.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란 용어는 라틴어의 'communus'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는 공통적으로 나누어 갖는다는 의미이며, 언어와 같은 공통적으로 이해되는 상징적(symbol)인 수단에 의해 행해지는 개념의 교환 과정을 말한다.
커뮤니케이션이 한 사람을 다른 사람에게 연결시켜 주는 교량(bridge) 역할을 한다고 볼 때 그것은 어떤 형태 의 관계를 형성 ․ 유지시키는 활동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 에서 보면 삶은 커뮤니케이션의 연속을, 그리고 죽음은 그것의 단절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으며 우리 모두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떠나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임에 틀림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실놀이수업,교실영어수업 교육자료(지도자료), 퀴즈수업,국제광고 교육자료(지도자료), 발문수업,모둠활동,파워포인트활용수업 교육자료(지도자료)
  • 구성을 계획하기 2) 슬라이드 틀 만들기 > 자료의 전체적인 틀과 수량 결정 3) 멀티미디어 요소 파악하기 > 자료의 바탕과 아이콘, 배경그림, 삽입그림, 소리 등을 결정 4) 내용 구성하기와 오류 수정 및 마무리> 자료의 내용을 입력하고 멀티미디어 요소 삽입, 하이퍼링크, 슬라이드 쇼 구성하기 3.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1) 도입교사가 제작하여 이용2) 전개모둠 활동의 결과, 과제 해결시 아동이 이용3) 정리교사가 제작하여 이용 4. PPT제작, 활

  • 교회갱신을 위한 소그룹 운용
  • 구성(3) 소그룹의 형태2. 소그룹의 성서적 배경(1) 구약에 나타난 소그룹(2) 신약에 나타난 소그룹Ⅳ. 소그룹 활동에 관한 고찰1. 소그룹의 구성요소(1) 양육(2) 예배(3) 공동체적 교제(4) 전도2. 소그룹의 형성과 발전(1) 소그룹의 시작(2) 소그룹의 발전단계3. 소그룹의 운영방법(1) 언약(2) 의사소통(3) 그룹 내의 문제 해결4. 소그룹의 리더십(1) 리더십의 변천(2) 소그룹 리더의 역할(3) 소그룹의 발전과정에 따른 리더십의 유형Ⅴ. 교회갱신을 위

  • [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
  • 구성요소에 대한 지각, 제품이미지와 자기이미지 와의 일치성 정도에 대한 측정 필요하다.(4) 소매점경영과 자기개념- 소비자들은 객관적으로 외부조건이 유사한 점포에 대해 각각 서로 다른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자신이 지각하고 있는 자기개념과 일치되는 점포에 대하여 특히 높은 선호를 보인다.- 소구력이 가장 강한 세분시장을 확인하고 이를 대상으로 마케팅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표적 고객층의 자기이미지에 잘 부합되도록 점포이미지를

  • [조직행위] 조직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61.4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71.5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82.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 92.1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요소 92.2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 과정 - 103.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

  • [의사전달] 의사전달의 의의와 기능,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와 구성요소,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및 개선방향
  • 과정에서 관심을 갖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V. 의사전달체계의 구성요소의사소통은 다음의 요소를 성립요건으로 한다.1) 발신자(Who)2) 전달내용(What), 즉 정보 ․ 메시지가 필요하다.3) 전달방법 (How)4) 수신자5) 환류(전달효과 확인)VI.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1) 언어상의 장애에 따른 준거기준의 차이(해석상의 차이)2) 지위의 격차, 즉 계층화의 심화는 권위주의를 야기하여 의사소통을 방해한다.3) 발안자의 자기보호, 즉 불리한 사실은 감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