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학습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에 적용할 수 있는 영유아 수학활동프로그램을 계획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가지 학습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에 적용할 수 있는 영유아 수학활동프로그램을 계획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본인이 영유아 수학활동프로그램에 적용할 학습이론 선택
2.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영유아 수학활동프로그램
1) 도입(주의)
2) 전개(기억, 운동재생)
3) 마무리(동기유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본인이 영유아 수학활동프로그램에 적용할 학습이론 선택
본인이 영유아 수학활동프로그램에 적용할 학습이론은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이다.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행동과 환경뿐만 아니라 인지도 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사회학습이론은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아동의 학습은 고전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
.
2.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영유아 수학활동프로그램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영유아 수학활동프로그램은 이야기책을 통한 수학활동 프로그램이다. 이는 책 내용이나 등장하는 인물 또는 물체가 수학학습으로 활용될 수 있는 책을 선정하여 이야기책을 들려주고, 이에 대해 교사와 아이들이 책 내용에 대해 토의한 다음 그와 관련된 활동을 하여 수학학습을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프로그램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도입(주의)
먼저 교사는 수학학습에 활용될 수 있는 이야기책을 선정한다. 이러한 작업은 수학학습의 계획과 전개, 활용 자료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음 선정된 이야기책을 아이들에게 들려준다. 이는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인 관찰학습의 구성요소 중 주의에 해당된다. 즉 아이들에게 그림과 이야기를 들려줌으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1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 교육법의 관점과 교수방법
  • 영유아는 성인이 소개해 준 교구를 가지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면서 스스로 학습한다. 자유는 영유아가 자신을 스스로 통제하며 논리적인 사고과정에 의해 선택한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의미다.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영유아가 사물을 만지거나 느끼는 과정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는 원리에 근거해 정신병원에 수용된 정신지체 영유아를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는 이 교육방법을 빈곤지역의 일반 영유아에게도 적용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 [영유아프로그램] 개방주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그러나 이 용어 역시 ‘개방계획’이라는 말로 묘사하는 것이 보다 적절하다. 한편 E. Evans는 개방주의 교육이란 ‘선택의 자유와 고도로 개별화된 활동을 특징으로 하는 하나의 교육형태’라고 했고 Nyquist는 ‘개방주의 교육은 하나의 교수 접근방법으로서 흔히 볼 수 있는 초등학교 교실의 배치와 교사, 학생 역할 면에서 전통적인 면을 벗어나 보다 자유롭고, 비정규적인, 그리고 고도로 개별화된 아동중심의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있는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1962년 미시간주 입실란티에 있는 페리초등학교에서 운영된 3, 4세유아들의 프로그램에서 시작되었다. 1960년대 초 입실란티 공립학교 체제의 특수교육 책임 자였던 아이카트의 주도하에 하이스코프 교육연구재단의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이 교육과정은 피아제의 이론을 기저에 두고 있다. 즉 유아들은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활동을 통해서 가장 잘 배우는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것이다. 교사와 유아는 상호 존중하면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
  • 영유아가 활동을 직접 경험하면서 감각을 통해 스스로 배우는 것이 최상의 교육 방법이라고 보고,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절한 교구를 준비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는 준비된 환경 제공자로서 영유아가 학습의 중심이 되어 스스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줘야 한다.2) 이론적 기초몬테소리는 영유아는 자유로운 환경에서 스스로 발달해 나갈 수 있는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교육철학을 세웠다. 이는 루소, 페스탈로치,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중심으로 Perry 유아원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되었다. 현재까지 하이스코프 교육연구재단은 음악, 율동, 컴퓨터 등을 포함한 교육과정 개발을 계속해 오고 있으며, 1998년에는 영국, 멕시코, 싱가포르, 네덜란드 등 세계 각국에서 적용 운영되고 있다.피아제의 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유아가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것을 강조한다. 교사는 흥미 영역을 구성하고 일상 절차를 개발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