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용한 부분은 인용부호와 각주를 활용하였습니다.
가드너, 에릭슨의 교육적 시사점(공헌점과 비판점)을 충실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다중지능이론의 개요
2) 다중지능의 유형
3)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공헌점
(2) 비판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발달 단계의 특징
2)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8단계
3)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공헌점
(2) 비판점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미국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다중지능 이론을 도입하여 수업을 하면 학습자의 흥미도 고취되면서 다양한 지능을 계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학습의 형태로 적합하다고 하였다. 가드너는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기성찰 지능, 음악적 지능, 자연탐구 지능으로 지능을 8가지로 나눈 후 각 지능들이 서로 협응하여 다양하게 발달되도록 하였다.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이론은 1950년도에 발간된 에릭슨의 저서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에서 ‘인간의 여덟 가지 시기’(Eight Ages of Man)라는 이름으로 처음으로 선보였다. 그것은 발달 이론에 관한 역작으로 그의 명성이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에릭슨은 인생의 발달 과정을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해결되어야 할 사회발달 문제가 있고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첫째,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둘째,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보겠다.

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다중지능이론의 개요

전통적으로 지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고, 개인의 지능은 크게 변하지 않는 것으로 여겼으며, 지능검사의 문항에 조작적으로 답하는 능력으로 정의되었고, 지능검사는 주로 언어적 능력, 논리·수학적 능력과 약간의 공간적 능력을 측정하였다.
참고문헌
강방용(2009)「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초등진로교육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명희,이경희 역(1998)「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양서원
김주현(2005)「다중지능이론에 기반한 청소년기 진로교육 방향 고찰」한국교육학회 Vol.43, No.2
문용린(2001)「다중지능 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김영사
박지원(2004)「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유치원 통합교육의 효과」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진욱(2009)「다중지능이론을 통한 기독교교육의 접근」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숙경(2004)「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우엽(1995)「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초등교육 연구, No.9
우종진(2001)「청소년 회심과 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 :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의 정체성(Identity) 이론을 중심으로」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재(1998)「다중지능이론이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발달장애학회지 Vol.2, No.1
임상록,권향임,김나영(2009)「인간행동과 사회환경」창지사
장정은(2004)「에릭 에릭슨의 심리역사적 접근방법에 근거한 이용도의 생애와 사상」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미희(2010)「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과학 학습활동이 초등학생의 성취동기 및 과학 태도에 미치는 효과」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아롱(2011)「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적용한 회상요법 미술치료가 치매노인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경기대학교 미술·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옥분(2007)「전 생애 인간발달의 이론」학지사
정옥분(2009)「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학지사
정희영(2007)「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기독교적 조명」총신대논집 제26집
한성모(2001)「전인적 기독교교육의 방법론」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토마스 암스트롱 저, 전윤식 역(1999)「복합지능과 교육」중앙적성출판사
Donald Capps 저, 문희경 역(2001)「인간발달과 목회적 돌봄」이레서원
Howard Gardner 저, 김명희 역(2000)「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자료로 유용합니다. 감사합니다.
  • cute0***
    (2014.10.15 06:42:3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