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측면에서의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학적 측면에서의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학적 측면에서의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2. 비고츠키 이론에서 수학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수학적 측면에서의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비고츠키에 의하면 유아의 능동적 지식 구성을 유아의 인지 발달 특성의 기본 요인으로 보며 유아의 지식 구성 시 사회 맥락적 요인과 학습의 선행 요인을 첨가하여 근접발달지대 / 비계의 최대화를 통한 연속적인 정신적 도구의 질적 변화를 지식의 구성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유아는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 존재라는 지식 구성자로서의 유아에 관한 견해는 피아제와 같지만 인지 구성에서 현재와 과거의 사회적 상호작용, 즉 사회적 매개 요인의 영향을 강조하였다. 비고츠키는 유아의 인지 발
.
.
2. 비고츠키 이론에서 수학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
비고츠키 이론에서의 기본전제는 인간의 독특한 고등 정신 활동의 형태들은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상황에서 시작되며, 이러한 사회적 경험은 개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주변 세계에 대해 사고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형성한다고 본다. 그러므로 비고츠키는 유아가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식이 많은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보다 의미 있는 학습을 하게 된다고 본다. 또한 비계 설정의 개념에서 학습 상황에서의 성인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근영, “유아 수·과학 활동에서 교사의 비계설정에 관한 질적 분석” 아주대, 2007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1
- 김근영, “유아 수·과학 활동에서 교사의 비계설정에 관한 질적 분석” 아주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