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음악교육 - 유아 음악교육의 정의, 음악교육이론, 유아 음악교육의 목적, 유아의 음악적 특성,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유아 음악교육의 정의

2. 음악 교육 이론

3. 유아 음악 교육의 목적

4. 유아의 음악적 특성

5.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본문내용
1. 유아 음악교육의 정의

유아 음악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 교육이 아니고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이다. 유아를 중심으로 생각하여, 생활 속에서 음악으로 지지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아음악교육은 노래 부르기나 악기 연주, 표현활동, 감상, 창작 등의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어린이 스스로가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도록 모든 교육 여건과 환경을 제공해 주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활동을 뜻한다.
그러므로 유아 음악교육은 유아를 대상으로, 음악을 수단으로 하여 유아에게 계획적이고 체계적인다양한 음악적 기회와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활동이다.

2. 음악 교육 이론

음악 교육 이론의 기초라 할 수 있는 여러 학자들의 교육철학과 그들의 사상을 통해 지금 현재 이뤄지고 있는 음악교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현대 음악 교육에 커다란 공헌을 한 졸란 코다이, 쟈크 달크로즈, 에드윈 고든, 몬테소리, 스즈키 등의 교육 철학과 그들의 사상은 다음과 같다.
졸란 코다이의 교육철학은 다음의 몇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음악은 모든 어린이의 것이다. 둘째, 음악은 참여를 통해 경험되어야 한다. 셋째, 음악지도는 어릴 때에 시작되어야 한다. 넷째, 음악은 모국어를 배우듯이 익혀야 한다. 다섯째, 목소리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자연적인 악기이며 조기 음악지도에 있어서 "함께 노래 부르기"는 독창이나 악기 연주보다 더 효과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요약] 유아기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 목적 : ① 감상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육에 도움을 주는 이론을 제시② MMCP 음악교육의 포괄적인 교육이론과 음악 감상교육을 위한 기초과정으로 서 듣기학습에 관한 연구들을 종합한다.Ⅱ. 유아기 음악 발달1. 유아음악발달○ 음악교육은 출생시부터 음악적 능력을 타고나며 유아기가 중요하다. • Gorden(1980) 음악능력 발달연구: 출생~18개월-가장 중요한 시기 ☞ 다음으로 3세~5세 ☞ 유아기~초등 저학년에 급속도로 발달• 청각기능의 중요성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음악 교육 2000 창지사(2001) 김혜경 편저유아를 위한 창의적 교과교육 동문사 박화윤 외 공저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교육과학사(2002) 안재신 외 공저Mayesky, M(1998)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DelmarCornett, C. E.(1999) The Arts as Meaning Makers. MerrillIsenberg, J. P. & Jalongo, M. R.(1993) Creative Expression and Play in the earlychildhood Curriculum. MerrillMUSIC 차 례 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 - 1제2장 유치원 시기 유아의 음악적 특성

  •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설명하고 수학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쓰시오
  • 유아의 경우 그림이나 도표, 벤다이어그램 등을 활용한 수업을 전개시키고, 음악적 지능이 높은 유아들은 패턴을 중심으로 한 활동이나 반복적 수 세기와 관련된 더하기, 빼기 활동을, 언어적 지능이 높은 유아에게는 비형식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문장제 수학 교육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수업활동 뿐만 아니라 유아 평가에서도 같은 개념으로 이루어진다. 다중지능이론이 적용된 수학교육에서의 평가는 유아들의 의사전달이나 반성적 사고, 또는

  • 유아음악교육 레포트
  • 음악 교육 2000 창지사(2001) 김혜경 편저유아를 위한 창의적 교과교육 동문사 박화윤 외 공저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교육과학사(2002) 안재신 외 공저Mayesky, M(1998)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DelmarCornett, C. E.(1999) The Arts as Meaning Makers. MerrillIsenberg, J. P. & Jalongo, M. R.(1993) Creative Expression and Play in the earlychildhood Curriculum. MerrillMUSIC 차 례 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 - 1제2장 유치원 시기 유아의 음악적 특성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하워드 가드너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이론적 근거(2) 지능의 기준(3) 지능의 발달 7단계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음악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