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감정코칭의 바람직한 방법을 제시하고 실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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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감정코칭의 바람직한 방법을 제시하고 실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정코칭란

2. 감정코칭의 바람직한 방법
1) 1단계 : 감정인식하기
2) 2단계 : 감정적 순간을 좋은 기회로 삼기
3) 3단계 : 감정 공감하고 경청하기
4) 4단계 : 감정 표현 돕기
5) 5단계 : 스스로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3. 감정코칭의 바람직한 방법에 대한 실례
1) 실례 1
(1) 상황
(2) 대화
2) 실례 2
(1) 상황
(2) 대화
3) 실례 3
(1) 상황
(2) 대화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트맨은 감정코칭을 ‘아이'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아이와 유대감과 신뢰감을 형성한 뒤 조금씩 '어른’의 모습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인내하면서 함께 동참해주는 멘토링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쉽게 말하면 이 개념은 감정과 코치가 합성된 말로 성장해가면서 겪는 감정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코치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들은 끊임없이 겪어야 하는 감정에 대해 성장하면서 그 대처법을 알게 되는데 어린 학습자들은 그 감정을 느끼는 상황이 대부분 생소하기 때문에 그 감정에 대해 배워야 하며 주로 부모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감정 코칭은 마치 부모가 운동이나 글을 가르칠 때 코치하는 것처럼 자녀가 겪는 감정의 순간들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코치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감정코칭의 바람직한 방법을 제시하고 실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유아와 부모가 함께하는 교육활동자료. 멀티넷.
강문희(2001). 부모 자녀 간의 의사소통. 다음세대.
김현주 외(2003). 현장중심 부모교육. 양서원.
오영희 외(2003).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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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포트를 잘 활용했습니다.
  • ytlim***
    (2015.10.14 16:4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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