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수학적 측면에서의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을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지도] 수학적 측면에서의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2.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에서의 수학 개념

3.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에서의 수학 활동

4.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에서의 수학 학습 원리
1) 개별화
2) 상호작용
3) 의미 지향적 활동
4) 반영적 추상화

5.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에서의 수학 교사의 역할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비고스키의 사회적 문화적 구성주의 관점에서 유아는 그들 자신의 지식을 스스로 끊임없이 구성하며 교사, 또래 집단, 주위 환경과 같은 대상과의 교류를 통해 지식을 획득하는데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교수와 학습에 있어서 의미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 나감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유아들이 자신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가치 있는 활동을 교사 및 또래와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공동의 의미를 구성해내고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돕는 좀 더 적극적인 교수활동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수학적 측면에서의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정욱 외(2006). 유아수학교육. 정민사.
김영선(2002).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박영배(2004). 수학 교수․학습의 구성주의적 전개. 경문사.
권재철(2003). 구성주의에 입각한 수학 교수법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이론의 공헌과 비판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공헌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비판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평가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2)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비교(1) 유사점(2) 차이점6.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Ⅰ. 서론사회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
  • 수학의 실제 Ⅰ. 단원소개1. 단원명2. 단원개관3. 단원목표4. 단원 지도계획Ⅱ. 단원 재구성 방향1. 단원선정이유2. 단원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해결책Ⅲ. 단원 재구성1. 단원명2. 단원개관3. 단원목표4. 학습의 흐름5. 연간 지도계획6. 단원 지도계획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8. 단원 평가계획PartⅢ. 후기PartⅠ.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review1. 비고스키 (Vigosky)비고스키 이론의 핵심 중 하나는 인간은 사회적, 문화적 세계의 산물이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 구성주의가 지향하는 교수방법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인지적 구성주의의 관점으로 과학교육을 적용시켜본다면, 과학교육의 목적을 활동내용보다는 과정으로 두고 유아 개개인의 사고구조의 발달에 초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4. 참고자료- 영유아 수・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 김현자 외 3명 / 창지사 / 2009- 영유아 수・과학교육 / 한유미 / 창지사 / 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성문주 외 / 학지사 / 2

  • [졸업]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프로젝트접근법의비교
  • 이론적 배경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철학적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목표 및 교육의 원리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아동관2). 레지도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의 원리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의 특성1). 교수학습방법2). 환경 구성3). 교사4.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장.단점1). 장점2). 단점III. 프로젝트 접근법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2. 프로젝트 접근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사회적 상호작용 및 진정한 문화적 활동에 대한 아동의 참여가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가정하며 복잡한 고등 정신기능을 발달시키는 수단으로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시하였다. 다음은 비고스키의 주된 사상을 간단히 요약해 높은 것이다.① 비교 문화적 다양성 - 인간의 고등 정신기능은 문화에 따라 다양하다. ② 발달적 또는 발생학적 방법 - 우리는 행동의 발달이나 역사를 조사함에 의해서만 인간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③ 발달의 두 측면 -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