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5 / 2016.04.15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1.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기관리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방안들을 설명하고 자신만의 자기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4-2학기새로운 방송통신대 과제물~~~
유아교육과 / 1학년 /정신건강 공통과제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상세한 레포트입니당~~
유용하게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성격이론 3가지 비교 · 설명
1.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1) 정신분석의 의미
2) 정신분석 이론의 특징
3) 정신분석적 성격이론들
(1) 프로이트의 성격이론
(2) 자아심리학 성격이론
① 하르트만의 자아 자율성
② 크리스의 자아의 적응적 개념
③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론
2.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개인, 행동 및 환경의 상호결정론
(2) 관찰학습과 행동의 형성과 변용
(3) 자기효능감과 행동변용
2) 로터의 통제소재이론
(1) 기본적 개념
(2) 내재적-외재적 통제이론
3. 인간주의 성격이론
1) 인간주의 심리학의 의의
2) 인간주의 심리학의 성격론의 특징
3) 인간주의 성격이론들
(1) 매슬로우의 자아실현론
(2) 머레이의 인간론
(3) 로저스의 인간중심접근론

Ⅲ. 성격측정 검사 3가지
1. 다면적 인성검사(MMPI)
2. 로르샤하 검사(잉크 반점 검사)
3. 주제통각검사(TAT)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
.........
성격이론은 유일한 체계나 유일한 이론으로 구성되어 있지는 않으나, 성격이론은 모든 원리, 모든 원리를 포함하지 않을 수 없고, 인간의 행동이나 경험에 영향을 주어 결정하는 모든 변인에 대한 연구를 포함한다. 그렇다면 여기서 성격이론 3가지를 들어 비교해보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도 살펴봄으로써 성격발달, 정신건강과 관련된 문제에 좀 더 접근해보고자 한다.
Ⅱ. 성격이론 3가지 비교 · 설명
여기서 제시하고자 하는 성격이론 3가지는 크게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그리고 인간주의 성격이론이다. 이들 세 가지로 분류한 성격이론 내에서도 그 특징을 달리하는 성격이론들이 존재하므로 그들 성격이론에 대해서도 개별적으로 언급하고자 한다.
1.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정신분석학은 프로이트 이후 여러 후계자들에 의해 비판 · 수정 · 해석되면서 전개되어 왔다. 오늘날에도 프로이트 이론을 둘러싼 논의가 반복되고 있지만, 그 시작은 임상적 방법에 있었던 것처럼 정신분석학은 현재에도 치료분야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참고문헌
안범희(2009). 성격심리학. 하우
김광웅(2007). 현대인과 정신건강. 시그마프레스
노안영(2008). 성격심리학. 하나의학사
권대훈(2009).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계현(2004). 상담과 심리검사. 학지사
임호찬(2011). 심리검사의 종류와 활용. 서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202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중간 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인간관2) 기본 가정3) 주요 개념4) 변화의 목표 및 원리5) 구체적 기법2.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1) 인간관2) 기본 가정3) 주요 개념4) 변화의 목표 및 원리5) 구체적 기법3.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1) 인간관2) 기본 가정3) 주요 개념4) 변화의 목표 및 원리5) 구체적 기법4. 세가지 상담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설명하는 점에서 그 자체가 독자적 연구대상을 가지고 있는 심리학(3) 교육 심리학은 교육활동 개선 위한 실제적 목적 지니기도 하고 동시에 교육의 과정 그 자체를 심리학적으로 연구하려는 이론적 목적 가지고 있음(4) 교육 심리학은 항상 일어나는 개인 및 집단의 교육문제를 심리학적 방법과 절차에 따라 교육목적에 맞도록 해결하는 원리 기술 찾으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가. 행동주의(SR) 심리학(1) 관찰 측정이 가능

  • 교육심리학 레포트
  • 정신적 작용의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룸④ 임상심리학 : 인간학습 능력에 대한 생리적 과정과 병원에서의 치료적 업무를 주로 다룬다.2) 교육심리학의 영역 : 학습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교육적 문제① 발달의 이론과 실제 ② 학습의 이론과 실제 ③ 측정과 평가에 관한건 ④ 성격과 적응에 관한 것 ⑤ 생활지도(guidance)에 관한 것 3) 교육심리학이란 교수학습 문제의 해결을 위한 응용학문응용과학(목족:기초과학 영역에서 개발된 원리와 이론들

  • 교육학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
  • 검사 소견, 알림장이나 공책, 일기장 등을 참고로 하는 것이 좋다. 2) 의학적 평가 두번째는 자세한 발달력과 개인생활사에 관한 병력청취를 통해 정신지체(저능), 자폐증, 기질성 뇌기능장애, 기분장애등을 감별한다. 이때 신체검사와 신경학 검사를 시행하고, 필요하면 뇌파검사, 두부 전산화 단층촬영, 혈중 납농도, 갑상선 기능검사등을 시행하기도 하지만, 이 같은 검사를 요하는 경우는 적다. 3) 심리 평가 셋째로 지능검사, 학습성취도검사, 지속

  • [사회복지, 심리상담, 아동상담] 진단및 평가(BGT,K-WISCⅢ,KFD,Rorschach,SCT,HTP에 관한 보고서)
  • 38년 Lauretta Bender가 소아정신과 병동에서 아동의 성숙도를 측정하려는 방법으로 기하학적 도형 중 9 개 도형을 선택하여 실시하였다. 교육과 임상 장면에서 성인과 아동을 대상으로 성격, 심리적 과정, 정신장애, 기질적 장애 여부가 진단된다고 본다. 요즘은 Huttd의 HABGT(Hutt Adaptation of Bender - Gestalt Test)를 사용하는데 원래의 크기와 형태를 다소 변형하여 검사가 실시되고 해석된다고 한다. 이 검사는 신경심리검사의 기초로 치매 등의 건강상태를 나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