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4공통)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6 / 2018.10.1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노인교육론4공통)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1. 서론
2..노인개념 및 특성
3.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4.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5.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6.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교육방법
7.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8.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의 보완 및 대안
9. 결론
10.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과거의 노인들은 사회와 가족으로부터 존경을 받으며 그들의 경험과 지혜는 높이 평가되었다. 그러나 현대에는 노인이란 아프고, 무능력하고, 고집이 세고, 옛것만을 주장하며 새로운 것을 거부한다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사회적으로 노인을 부정적인 편견으로 낙인찍게 되면 노인은 사회적으로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물론 노인 개인에 따라 부정적 특성이 있기도 하지만 다양성을 무시하고 노인을 일관되게 고정된 시각으로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이러한 잘못된 고정관념은 직장에서나 사회적으로 차별대우를 하게 되고 노인 스스로도 자기를 비하하고 무능력한 자로 낙인을 찍는다.
이러한 노인기의 특징에 맞추어 노인기의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된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고령화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의도가 크게 작용하고 있다. 과거의 노인문제는 주로 사회복지의 대상으로 취급되어 왔고, 교육학에서 조차 노인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었다.
더구나 노인교육이나 학습은 교육대상으로 취급되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근래에 고령화사회에 대한 관심과 인접과학의 연구 성과는 노인교육에 대한 관심과 가능성을 크게 높여놓고 있다.

<중 략>

또한 학습자들의 건강 및 신체적 특성, 성격 및 정서적 특성, 죽음준비정도, 죽음불안 정도, 학습관 및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 등의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평생에 걸친 죽음준비교육의 실행이 필요하다.
죽음은 누구나 맞이하는 보편적이며 절대적인 현실이다. 죽음을 생각하는 것은 자기 자신의 삶의 방식을 반성하는 것이고, 그 자체를 생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죽음준비는 노년층뿐만 아니라 인생 주기의 전 단계에 있는 사람들이 더욱 보람된 삶을 살 수 있도록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실시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불의의 사고나 질병으로 갑작스러운 죽음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족을 잃은 사별자들이 당하는 고통과 죽음에 직면하고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과 정보에 아무런 준비도 없다. 따라서 어린아이에서부터 죽음준비교육을 실시해야 사회적 고립과 적응의 문제를 예방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한정란. 2007. 『노인교육의 이해(Educational Gerontology)』. 서울 : 학지사고정자, “노인복지학 개론”, 형설출판사, 2001.
김현옥. 2005.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사례 비교분석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대동, “노년기 죽음준비교육에 관한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석사논문, 2002,
김미혜?권금주?임연옥, “노인이 인지하는 ‘좋은 죽음’ 의미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Vol 56, No 2, 2004.
김선화, “죽음 준비교육이 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김은미,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및 임종서비스 개발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조순희(2011)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결과분석. 한국노년학
정경희 외 공저(2003), 노인복지의 현황과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정혜경(2012) 죽음을 준비하는 건강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제언. 한국노년학연구
김길자. 2004.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노인교육1) 노인교육의 개념2) 노인교육의 필요성3) 노인교육의 의의4) 노인교육프

  •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하시오. 그리고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려면,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대안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노인교육1) 노인교육의 개념2) 노인교육의 필요성3) 노인교육의 의의4) 노인교육프

  • 청년대학부 교육 청년이라 함은 1524세의 젊은 이를 의미한다
  • 이해를 통해 이들에게 좀더 나은 교육을 함으로서 그들의 삶이 더 풍요로워지고, 하나님께로 인도하여 바른 기독교 교육을 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육을 하는 것이 좋을지를 제시하도록 하겠다.Ⅱ. 몸 말1. 청년의 정의UN의 정의에 따르면, “청년”이라 함은 15-24세의 젊은이를 의미한다. 실제로, 청년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국가 간에 매우 다양하고, 문화적, 제도적 그리고 정치적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United Nations. 1992) 하지만

  • 청년대학부 교육
  • 이해를 통해 이들에게 좀더 나은 교육을 함으로서 그들의 삶이 더 풍요로워지고, 하나님께로 인도하여 바른 기독교 교육을 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육을 하는 것이 좋을지를 제시하도록 하겠다.Ⅱ. 몸 말1. 청년의 정의UN의 정의에 따르면, “청년”이라 함은 15-24세의 젊은이를 의미한다. 실제로, 청년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국가 간에 매우 다양하고, 문화적, 제도적 그리고 정치적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United Nations. 1992) 하지만

  • [조별 보고서] 성인 교육 - 청년기 교육의 실제
  • 이들의 역할은 매우 크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교회의 청년지도는 전적으로 설교에 의존되어 온 실정으로, 청년교육은 극히 소홀하여 대학부나 청년부를 위한 교육 내용을 정선하여 실시한 교단은 거의 없고, 뿐만 아니라 교육의 방법과 평가 등에 관해서는 연구되어 있지 않으며 전통적인 것을 답습하고 있는 상태이다. 우리는 청년들 개인이 예수의 생명과 만나고 그 생명의 파급효과를 통해 인격적, 윤리적, 사회적인 인간관계를 만들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