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교육과 관련하여 피아제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교육과 관련하여 피아제의 이론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이론의 주요 개념
1) 성숙과 경험
2) 쉐마, 동화, 조절, 평형화
2. 피아제 이론에서 본 유아과학교육
3. 피아제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 교수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피아제 이론에서 본 유아과학교육
피아제 이론에서 본 지식이란 각 개인이 경험을 통해 자시만의 방법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피아제의 이론에 따르면, 인지의 발달은 영아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일정 기간에 나타나는 개인의 과제 수행 능력은 단계에 따라 일관성이 있으며 이것이 곧 발달 단계를 형성한다. 피아제는 인간이 태어나서 성인이 되기까지 거치는 주요 발달 단계를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구분하였으며 이들 각 단계마다 인간은 저마다 독특한 사고 구조를 가지고 세상을 이해한다고 하였다. 인지적 구성주의의 경우 특정 부분에 관계없이 보편적인 구속 능력이나 사고 구조가 있음을 강조하였으며 유아의 일반적인 사고 단계를 뛰어넘는 과제는 유아에게 아무런 갈등을 유발하지 않아 어떠한 개념의 구성을 기대할 수 없으므로 과학교육은 철저히 유아의 인지발달 수준에 의거하여야 한다. 인지적 구성주의는 유아 스스로 구성할

.
.
3. 피아제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 교수방법
피아제의 이론에 기초해 의미 있는 과학 학습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직접적인 감각적 경험을 통한 학습이다. 즉 학습자에게 학습하고 있는 물질을 스스로 경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동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만약 인지적 불일치가 야기되는 경험을 했을 경우, 자신의 감각적 경험을 이해하기 위하여 자신의 인지 도식을 수정하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조작적인 활동을 함으로써 학습자는 관찰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둘째, 학습자의 능동적인 인지적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을 한다. 생각하고, 대안적 설명을 생각해 내고, 자료를 해석하고,
참고문헌
- 문미옥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 김찬종외,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2000
- 조부경외,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관련되고 적용되는지를 밝히는 것이 인간발달과 교육심리학의 접점을 만드는 일이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교육심리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교육심리학자는 1960년대 이후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가 교육에 중요한 시사를 주리라는 기대 속에서 그의 이론에 따라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수학이나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전파에도 자극을 주었다.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피아제 이론의 평가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오늘날에도 교육의 실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이론의 상당부분이 사실과 다르거나 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부족 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피아제는 주로 평균적 아동에 대하여 언급하고 교육과 문화가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추가로 인지 성장과 관련된 것 외에 정서나 인지발달에 대하여 거의 논의하지 않았다.다른 시각인 모든 아동의 사회적 및 정서적

  • 피아제, 콜버그, 엘리스의 이론(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합리정서치료이론)
  • 피아제 이론의 평가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오늘날에도 교육의 실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이론의 상당부분이 사실과 다르거나 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부족 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피아제는 주로 평균적 아동에 대하여 언급하고 교육과 문화가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추가로 인지 성장과 관련된 것 외에 정서나 인지발달에 대하여 거의 논의하지 않았다.다른 시각인 모든 아동의 사회적 및 정서적

  • 피아제이론, 콜버그이론, 엘리스이론, 로저스이론
  • 피아제 이론의 평가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오늘날에도 교육의 실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이론의 상당부분이 사실과 다르거나 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부족 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피아제는 주로 평균적 아동에 대하여 언급하고 교육과 문화가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추가로 인지 성장과 관련된 것 외에 정서나 인지발달에 대하여 거의 논의하지 않았다.다른 시각인 모든 아동의 사회적 및 정서적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이론, Case의 이론 참고). 피아제에 의하면 아동은 어른에게서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자연적으로 자신의 인지 구조를 발달시킨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 많은 연구자들이 훈련 효과를 들어 반박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아동이 같은 속도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피아제는 주로 평균적 아동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 교육과 문화가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으며 인지 성장과 관련된 것 외에 정서나 인지발달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