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장애의 종류를 하나 정하여 1) 정해진 장애에 대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도 평가 2) 앞으로 보완해야 할 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인복지론] 장애의 종류를 하나 정하여 1) 정해진 장애에 대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도들과 이에 대한 평가를 하고 2) 앞으로 보완해야 할 점이나 이에 대한 평가를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각장애란

2. 시각장애인의 복지욕구
1) 건강에 대한 욕구
2) 일상생활 지원에 대한 욕구
3) 교육에 대한 욕구
4) 직업 및 취업에 대한 욕구
5) 재활서비스에 대한 욕구

3. 시각장애에 대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도 - 안마 바우처 제도

4. 안마 바우처 제도에 대한 평가

5. 안마 바우처 제도가 앞으로 보완해야 할 점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 초에 근대적인 시각장애 특수교육이 시작된 이래 시각장애인의 전통적인 직업으로 여겨온 안마는 시각장애인의 특화직종으로 인식되어 왔고, 시각장애인의 직업의 근간으로써 생계유지의 수단 및 사회참여의 방법이 되어 왔다. 하지만 시각장애인의 직업재활이 안마업을 중심으로 수행됨에 따라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개발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게 되었고, 안마시술소 중심의 취업은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 유사안마의 등장으로 인한 안마업 관련 수요의 감소와 일반업체에서 시각장애인 고용을 기피하는 결과 가져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시각장애에 대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도들과 이에 대한 평가를 하고 앞으로 보완해야 할 점이나 이에 대한 평가를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손병덕(2012). 사회복지 정책론. 학지사.
한국맹인복지연합회(1993). 맹인의 교육과 복지.
한국장애인개발원(2010). 장애인백서. 한국장애인개발원.
이선우(2009).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김진태(2005). 시각장애인 직업재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 장애인을 위한 치료 레크레이션
  • 장애인들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의 목표가 주로 기분전환이나 오락자체 였으나 현재의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는 치료와 재활로 변화되어 정신장애인의 재발을 막는 예방책이라고 말할 수 있다.(채준안, 이복희, 1995)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지금까지 국내에서 개발하여 실시된 치료레크리에이션 집단 활동요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임상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많은 지도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시도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1. 치

  • 장애인복지(장애인복지개념, 장애인재활, 장애인복지관련법, 장애인복지정책, 복지시설과서비스)
  • 목차Ⅰ.서론 11. 장애인복지의 배경 II.본론 - 11. 장애인복지의 개념 - 11) 장애의 정의 2) 장애개념의 변화3) 장애인구 현황4) 장애 개념의 분류5) 장애의 범주2. 장애인의 재활 - 151) 의료재활2) 교육재활3) 직업재활4) 사회재활3. 장애인복지 관련 법률 - 234. 장애인의 정책과 실현 - 241) 소득보장정책2) 고용정책3) 교육정책5. 장애인복지시설

  • [장애인복지종사자 교육훈련의 이해와 전문성에 대한 고찰] 장애인복지종사자 교육훈련의 이해와 전문성에 대한 고찰
  • 장애인복지종사자 교육훈련의 이해와 전문성에 대한 고찰목 차Ⅰ.서 론Ⅱ.장애인복지 종사자와 교육훈련1. 장애인복지 종사자의 역할 2. 장애인복지기관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3. 보수교육의 개념 4. 보수교육의 기능과 내용5. 장애인복지 보수교육의 필요성6. 장애인복지 종사자의 교육 관련 법ㆍ제도적 규정7. 장애인복지 종사자(사회복지사)의 환경적 문제점8. 사회복지 현장과 교육Ⅲ. 국내 ․ 외 장애인복지 종사자 교육사례1. 사회복지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하나의 인격체로서 인정을 받고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우린 각기 다른 관점, 시대에서 출발한 동서양의 역사를 되짚어보자.서양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서양의 장애인 편견시기초기의 장애자 처우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많지 않다. 그러나 고대(B. C. 1550∼A. D. 476)는 기독교 전기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장애자는 학대, 유기, 무시, 혹사당한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리스인들은 식충이라고 표현하였고 스파르타에서는 법전에까지 명시하

  • 특수아교육 4A형)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제도와 관계 법령, 그리고 유치부교육과정이 변천되어온 과정을 분석 고찰해 보아 장애 영유아들의 교육 기회 확대와 적기에 필요한 교육을 보장받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유아특수교육의 발전을 위한 개선을 제시하고자 한다.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발전과정, 현황과 문제점을 짚어 보고 앞으로의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1. 유아특수교육 정의 및 범위 1) 유아특수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