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언어를 통한 영유아들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언어를 통한 영유아들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의사소통이란

2. 언어를 통한 영유아들의 의사소통

3. 언어를 통한 영유아들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1) 듣기를 통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2) 말하기를 통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3) 읽기를 통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4) 쓰기를 통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의 언어발달은 개인의 발달 속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편적으로 비슷한 언어발달 순서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언어 시기’를 시작하는 유아기의 경우 유사한 특징을 보인다. 특히 3∼5세 유아기는 말이 글로, 글이 말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며 서서히 글자를 알게 되는 문식성 능력이 발달하기 때문에 의사소통 교육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유아기 때부터 언어를 즐기고 능숙하게 바른 언어를 사용하는 습관이 이루어져야한다. 의사소통 능력이란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하며, 연령과 성, 상황에 맞게 자신의 언어를 조정해 나가는 능력이다. 이처럼 상대방과 대화를 시작하는 의사소통 기술은 언어를 습득하기 이전 시기에도 찾아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언어를 통한 영유아들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남미(2008).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이영자(1994). 유아언어교육. 탑출판사.
주영희(2001).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교문사.
김옥련 외(2005). 동화 듣고 이야기해보기 활동이 유아의 이해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지도-기말 레포트
  • 지도의 중요성, 듣기 개념 및 듣기 기술1. 듣기지도의 중요성학교교육과목을 통하여 가르쳐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사용 능력이며, 언어사용능력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이 네 가지 능력 중에서도 가장 우선적으로 가르쳐야 할 것이 듣기 기술이며, 듣기 기술은 학교 학습의 가장 기초가 됨: 그 이유는 듣지 못하면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고,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면 학교 학습이 불가능 하기 때문임: 특히, 우리나라 교실은 아동이 무엇인

  • 장애영유아의 행동 지도를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PBS)에 대해 조사하고 긍정적 행동지원(PBS)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실행 시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 중재뿐 아니라 모든 유아의 문제행동 중재에도 예방적 차원으로서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은 꼭 필요하다. 이러한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의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의 독특한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인 배경에 적합한 팀 기반의 종합적인 문제해결 접근이라 할 수 있다.Ⅳ. 참고문헌조윤경, 김형미, 유연주, 장지윤 저, 특수아 행동지도 : 유아

  • 발음중심 언어교육법, 의미중심 언어교육법, 총체적 언어교육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비교 서술하시오 (언어지도)
  • 언어 학습을 위해서는 단계별 교육계획이 가장 중요하며, 적절한 모델링과 강화를 통한 직접 교육방식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된다.여섯째, 평가는 주로 성인을 중심으로 획일적인 표준평가로 이뤄진다. 읽거나 쓰는 과정보다는 그 결과를 바탕으로 결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가 성인 수준에서 관행적인 수준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판단한다.2) 의미언어교육법① 주요 개념의미기반 언어교육법은 영유아에게 의미 있는 일을 생각하고 말하고 표

  • [교과교육론B]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
  • 지도.* 점심식사 준비와 뒤처리에 아이를 참여시키며 혼자 먹을 수 있도록 돕는다.12:30~12:50이 닦기 * 점심식사 후 스스로 이 닦기를 훈육 한다.* 화장실에 다녀오도록 한다. 12:50~15:00낮잠준비* 낮잠 준비, 자장가를 들려준다. 15:00~15:30정리정돈화장실 가기 * 잠자리를 정리하고, 화장실에 다녀오도록 한다. 15:30~16:00손 씻기,오후 간식 * 스스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 포크를 사용하여 혼자 먹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16:00~18:00실내외

  • 아동의 언어 발달과 특징& 언어습득이론 및 언어교수법 이해
  • 언어 획득 시기① 한 단어 시기영아들은 생후 12개월경에 보통 첫 단어를 표현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는 아동에 따라 편차가 큰데, 8~9개월경에 첫 단어가 나타나기도 하고 15개월 이후에 나타나기도 한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단어를 사용하는 능력은 부족하지만, 주위 사람들이 말하는 단어에 대한 이해력은 뛰어나 양육자와의 의사소통 능력은 점차 향상된다.모든 문화권에서 대부분 첫 단어로 ‘엄마’와 유사한 발음을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