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교육과정 운영계획서 중 연간, 주간, 일일 계획안을 작성하시오.(제3주기 유치평가 지표 중 교육과정영역 부분 평가요소에 부합하도록 작성. 주제를 택 1하여 같은 주제로 작성) (제3주기유치원평가)만4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공통 교육과정 운영계획서 중 연간, 주간, 일일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운영계획서 중 연간, 주간, 일일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제3주기 유치평가 지표 중 교육과정영역 부분 평가요소에 부합하도록 작성. 주제를 택 1하여 같은 주제로 작성)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성심성의를 다해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제3주기 유치원평가 지표
1. 제3주기 유치원평가
2. 제3주기 유치원평가 지표
3. 누리과정 평가

Ⅲ. 교육과정 운영계획서 중 연간, 주간, 일일 계획안을 작성하시오.(제3주기 유치평가 지표 중 교육과정영역 부분 평가요소에 부합하도록 작성. 주제를 택 1하여 같은 주제로 작성) - [주제 : 보람찬 우리 유치원과 친구들(만4세)]
1. <연간 계획안>
2. <주간 계획안>
3. <일일 계획안>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2014년부터 실시가 된 제3기 유치원 평가는 누리과정을 충실히 운영할 수 있는 체계 구축과 평가결과를 반영한 맞춤형 컨설팅의 활성화로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마련되었다.
유치원이 학교로서 더욱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며, 국가 정책에 부합하는 유치원 운영관리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국가적 수준의 유치원 평가가 요구된다. 이것은 국가적 수준에서 유치원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시스템 구축을 통해서 유치원의 책무성과 질적 수준을 제고해서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조기에 정착시키기 위함인 것이다.
국가는 정책적으로 평가의 결과에 근거하여 보다 효과적인 유아교육진흥 정책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며, 정부의 유아교육 재정지원이 수요자보조의 방식으로 전환되었다. 이에 따라서 바람직한 유아교육 특성을 반영한 체계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서 학부모의 기관 선택 기준을 제시하며, 유치원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할 필요성과 타당성 있는 평가모형 및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더욱 효율적인 평가 체계를 구축하고자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 … 중 략 … ≫




Ⅱ. 제3주기 유치원평가 지표

1. 제3주기 유치원평가

(1) 국가적 수준의 체계적인 평가시스템 구축을 통해서 학교로서 유치원의 책무성과 질적인 수준을 제고하여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조기에 정착시키기 위함이다.
* 평가의 결과를 환류 시킴으로써 유치원 운영의 효율성 및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의 제고
* 유치원 운영실태의 진단과 개선방안 제안을 통한 책무성의 강화
* 설립유형별, 지역별 유치원 교육의 편차를 줄이고, 일정 수준 이상의 질적인 수준을 담보함으로써 공교육체제 내 학교로서의 기본 요건을 구비
(2) 국가의 정책적으로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보다 효과적인 유아교육진흥 정책 개발의 추진
* 유아교육재정 지방이양(2008년)에 따라서 국가적 수준의 정책 관리시스템 필요
* 교육과정 및 기관 운영의 우수사례 발굴, 확산으로 유치원의 자율적이며 창의적인 유아교육활동의 활성화
* 평가 결과에 근거해서 전국 유치원의 운영 실태 파악과 정책적 지원 우선순위 판단이 가능
(3)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특성을 반영한 체계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서 학부모의 기관 선택을 지원
* 초, 중학교와 달리 학교 선택권이 주어지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서 학부모의 선택 지원
참고문헌
최일선, 조운주 저,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문미옥, 이윤경 외 3명 저, 유치원교직실무, 교육과학사, 2012
강은진, 김소연 외 3명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영옥 저, 유치원 교직실무, 학지사, 2011
황해익 저, 정유아교육평가의 이해, 민사, 2011
백청일 저, 유치원 교직논술, 박문각,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영역)에 의한 만3세~4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Ⅰ. 바람직한 유치원교육과정Ⅱ.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2. 교육과정의 성격3. 유치원 교육의 목표Ⅲ. 교육과정의 영역1. 건강생활 영역2. 사회생활 영역3. 표현생활 영역4. 언어생활 영역5. 탐구생활 영역Ⅳ.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한 만3세~4세 보육 계획안1. 유아 교육계획안 작성2. 연간교육계획안3. 월간교육계획안4. 주간교육계획안5. 일일교육계획안

  • [보육교사론] 숲속어린이집 사업계획서
  • 택활동시간에 이루어진다. 숲을 통해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사계절의 변화와 자연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으며, 숲속 자연물(들풀, 곤충 등)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자연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자전거 타기를 통해, 성장선을 자극하여 뼈의 성장을 촉진시키며 대근육 발달 및 지구력, 유연성, 균형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⑤ 숲속활동어린이집 실외 영역 중 숲으로 꾸며진 공간에서 그림그리기나 책보기 등의 활동을 개별 또

  • [방통대 2017-2]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육목표 - 63. 본원 현황 - 74. 본원의 교육 실천과제 105. 2007학년도 노력중점 116. 실천세부내역 127. 2006학년도 운영자체평가 - 13Ⅲ.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1. 교육일수와 교육 시간 142. 연간교육 및 행사 163. 일일교육활

  • [보육과정]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 활동내용
  • 교육과정개발을 계속해오고 있으며, 1998년에는 영국, 멕시코, 싱가포르, 네덜란드 등 세계 각국에서 적용 운영되고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유아가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자라는 것을 강조한다. 교사는 흥미 영역을 구성하고 일상절차를 개발하여 유아 스스로 활동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그리고 교사는 유아가 핵심 경험을 하면서 선택하고 문제 해결하도록 격려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
  • 교육의 실제에서 요구되는 정보나 자료를 얻기 위하여 어떤 요소이든 그들에 대한 실제적인 조사활동을 할 것을 강조한다. 물론 모든 내용요소에 대한 보육적 활동은 제한된 시간 안에는 다 이루어질 수는 없으나 실제지도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조사활동이 꼭 이루어져야 한다.2) 학습지도의 내용요소(1) 연간, 월간, 주간, 일일지도 계획서 작성, 그리고 교재연구의 절차 및 방법(2) 수업과정에 있어서 효과적인 수업기술을 적용하여 수업을 전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