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30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전반적 발달장애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DevelopmentalDisorder,PDD)의 개념
2. 전반적 발달장애의 특성
1) 애착과 불안
2) 과잉행동과 충동적 공격성
3) 언어와 의사소통
4) 상징놀이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목차
-
전반적 발달장애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DevelopmentalDisorder,PDD)의 개념
2. 전반적 발달장애의 특성
1) 애착과 불안
2) 과잉행동과 충동적 공격성
3) 언어와 의사소통
4) 상징놀이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전반적 발달장애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최근 보편적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정신장애 분류체계는 미국정신의학회가 발행하는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DSM) 으로 전반적 발달장애는 DSM-Ⅰ와 DSM-Ⅱ에서는 언급되지 않다가 DSM-Ⅲ에서 처음 등장하게 되었다. 전반적 (Pervasive) 이란 단어는 ‘다양한 영역의 범위에 걸친’ 발달적 손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전반적 발달장애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PDD) 를 여러 가지 발달 영역에서 질적으로 손상된 발달적 왜곡이 나타나는 장애로 정의하고 있다. 전반적 발달장애에는 다섯 개의 하위유형인 자폐장애, 레트 장애, 아동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 불특정 전반적 발달장애를 포함하고 있다. 전반적 발달장애는 사회성의 결여 등을 포함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이상, 언어소통의 이상, 상동 행동 및 반복적이고 고정된 흥미와 관심 및 활동으로 특징지어 진다. 특히, 동반 양상으로는 인지기능의 장애, 운동 행동 이상 및 감각 자극에 대한 특이 반응, 수면 장애, 식습관 장애, 행동 이상 및 변화에 대한 저항, 집중력 부족, 과잉 행동, 자해 행동 등을 들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전반적 발달장애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DevelopmentalDisorder,PDD)의 개념
전반적 발달장애는 어린나이에 발병하고 심각한 정신 병리와 행동문제를 동반하며 이런 현상은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소견과 상당부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정확한 기전에 대한 이해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전반적 발달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언어성·비언어성 의사소통 능력의 장애, 상동적인 행동패턴과 제한된 활동 및 관심영역을 주된 증상으로 보이는 심각한 발달장애로 그 하위유형으로 자폐성장애, 레트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가 포함된다. 이외에도 자폐장애와 장애특성을 공유하지만 보다 엄격한 진단기준에는 미치지 못하는 경우, 특히 3세 이전에 시작된다는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할 때, 이를 비 전형적 전반적인 발달장애(PDD NOS)라고 한다. 이들의 추정 비율은...<중략>..
2. 전반적 발달장애의 특성
1) 애착과 불안
2) 과잉행동과 충동적 공격성
3) 언어와 의사소통
4) 상징놀이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조성연 외(2010), 아동발달, 신정
심자형(2004),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 어머니의 양육태도, 양육스트레스 및 대처 행동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Patricia Howlin, 김혜리 역(2002),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치료자와 부모를 위한 지침서),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