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가족치료가 갖는 의의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떠한 형태로 적용될 수 있는지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가족치료가 갖는 의의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떠한 형태로 적용될 수 있는지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가족치료가 갖는 의의
2. 가족치료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형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가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가족치료가 갖는 의의
가정의 중심은 자녀가 아니라 부부이다. 부부관계가 원만해야 그 가정이 화목하고 가정이 화목할 때 가족원의 문제가 생겨나지 않는다. 부모로서의 충분한 역할과 자녀에게 올바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 자체가 자녀들이 문제 청소년으로 빠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가족치료에서의 기본적인 전제는 가족 구성원 중 어느 한 사람에게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는 문제를 지닌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 전체의 기능상의 문제로 보는 것이

.
.
2. 가족치료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형태
가족치료는 가족개입에 있어 가장 확실한 토대를 제공한다. 이는 비단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개입에서 뿐만 각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도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그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아동 현장에서는 기존의 가족 구성원이 유지하는 반응 양식과 관계 양식에 대한 통찰을 끌어내고 아동의 문제행동과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를 수정하는데 가족치료적 접근이 적용될 수 있다. 이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개인의 심리 내적인 문제로 보고 치료의 대상을 고통을 당하는 개인에게 두고 있는 전통적인 관점과는 달리 개인뿐만 아니라 그 개인이 처한 가족환경의 변화를 유도하고 가족 내에서의 자녀의 증상은 가족 체계의 불균형이나 불안정을 반영하는 신호일 뿐만 아니라 나아가 가족의 심리적 이상과 고통을 경감하고 가족의 안정과 균형을 유지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생기는 것임을 확인시켜 준다.
둘째, 가정폭력현장에서는 가정폭력 피해 여성들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능력을 잃고 무기력에 빠져있으므로 학대받는 상황에서 벗어나기 힘든 경우가 많기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지니고 피해자가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문제해결책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는 유형으로 적용할 수 있다.
셋째, 아동복지현장에서는
참고문헌
- 이영분외, “가족치료모델과 사례”, 학지사, 2008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김영화외, “가족복지론”, 양서원, 2002
- 김재학, “가족치료 프로그램이 품행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백석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 정신보건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사업법은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 관한 입법들의 일반법이자 기본법으로서 의의를 갖는 법이다(윤찬영, 2001). 따라서 제 3조(다른 법률과의 관계) 조항을 두어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 대한 기본법으로서의 기능을 다하고자 한다.정신보건법은 사회복지사업법에 대해 특별법 관계에 있으면서 ‘특별법 우선의 원칙’에 따라 이들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사회복지사업법보다 우선적으로 적용된다. (사회복지사업법 제 3조 1항) 또한 정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실천하는 부모는 현실적이고 현명하다. 유아교육 분야 역시 마찬가지이다. 학교교육에서 야기되는 문제는 유아교육 또는 가정교육과 같은 선상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부모가 먼저 바른 교육적인 태도를 지니고자 노력할 때에 사회적인 교육문제가 해결될 수 있고 바람직한 유아교육으로 이끌 수 있는 힘을 지니게 된다. 부모교육은 기존의 교육 중 가장 어려운 교육분야이다. 그 이유는 자녀교육이 사적인 영역에 포함된 가족의 기능이기 때문이다. 그

  •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윤리를 설명하고 실천현장에서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할 때 어떤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윤리를 설명하고 실천현장에서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할 때 어떤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와 윤리1) 가치2) 윤리2. 실천현장에서 윤리적 딜레마란3. 실천현장에서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1) 정직성2) 자기결정권3) 비밀보장4) 책임성5) 자원공급의 공평성6) 가치의 상충7) 의무의 상충8) 클라이언트 체계의 다중성9) 힘 내지 권력의 불균형 상황4.

  • 과제중심 모델에 대하여A+
  • 치료가 클라이언트에게 많은 변화를 준다는 사실이 입증되었고, 이 이론을 적용한 많은 다른 부분에서 효과가 나타나 이 모델이 적절한 개입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1970년대 이후 과제중심모델의 발전과정은 다양한 현장 및 인구에의 적용과 이론, 발전된 기법으로 특징 지워진다. 적용대상의 범위 또한 연구의 발전과 함께 확대되었는데 1970년대에 걸쳐 아동복지, 공공서비스, 학교사회사업, 노인사회사업, 산업사회사업, 의료사회사업, 가족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사업기록
  • 사회사업기록의 목적 1) 정확한 사회진단 및 치료를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서이다. 사례를 다루는 사회복지사는 그 과정 중 진단의 정확성을 평가해 보며 앞으로의 치료계획 수립하기 위해 기록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문적 효과적인 개입을 가능하게 한다.2) 기관의 수급자격(eligibility)을 입증할 문서를 구비하기 위해서이다. 사회사업실천 기관에서 특히 서비스의 제공이 직접적인 목적이 되는 경우는 사례기록이 그 근거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