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교육심리학 공통]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2015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2014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
- [2014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2014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2014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4년 2학기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4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4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공간적 지능
4) 음악적 지능
5) 신체-운동적 지능
6) 개인이해 지능
7) 대인관계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비판점
3.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다중지능이론으로 본 우리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Ⅲ.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의 이론적 개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란?
3.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한 설명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 (basic Trust vs. basic Mistrust)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Autonomy vs. Shame and Doubt)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 (Initiative vs. Guilt)
4) 4단계: 근면 대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혼미 (identity vs. role confusion)
6)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Intimacy vs. Isolation)
7) 7단계: 생산성 대 자기침체 (Generativity vs. self-absorption and stagnation)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 (ego integrity vs. despair)
4.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쟁점
1) 단계들은 질적으로 다른 행동유형을 나타낸다.
2) 단계들은 일반적인 쟁점을 기술한다.
3) 단계들은 불변적인 순서로 전개된다.
4) 단계들은 문화적으로 보편적이다.
5) 위계적 통합의 문제
5.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은 개인에 따라 각자 타고난 능력과 흥미가 다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가드너는 논리-수리능력으로만 지능을 판단하는 기존 관념을 비판하였다. 그는 인간의 지능을 논리-수리능력으로만 판단하지 않고, 다양한 지능으로 분류하여 측정할 수 있다는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였는데 이 다양한 지능들은 서로 독립적이며 뇌가 손상되었다고 해서 모든 능력을 잃는 것이 아니라 다른 능력은 온전하게 남고 손상된 뇌 영역의 능력만이 손상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가드너는 지능의 영역을 8개로 구분하였는데, 이 다중지능이론은 기존 교육계에 새로운 바람을 제시하였다.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은 자아의 성장에 관한 것이다. 프로이드의 이론은 자아의 발달 과정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었으나,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자아이론을 바탕으로 자아의 성장에 대해 연구하였다. 에릭슨은 발달의 이해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개념을 체계적으로 확대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본보고서는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 참고문헌
-
정연신,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및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 교육대학원, 2010.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김신옥, 민혜영 외 2명, 유아발달의 이해, 창지사, 2014.
하워드 가드너, 임재서 역, 열정과 기질 북스넛, 2004.
우원기,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초등학교 통합교과의 통합단원 분석, 창원대 대학원, 2011.
하워드 가드너, 유경재 역, 다중지능, 웅진지식하우스, 2007.
박성애, 다중지능을 활용한 특기·적성교육의 효과 분석,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2006.
박정화,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유치원 통합프로그램의 효과, 광주대 산업대학, 2006.
김용준, 김교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_법과사회_문제1 문화이론의 핵심주장, 의의 및 한계 그리고 문제점에 관해 구체적인 사 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