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특수아교육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 특수아법적정의, 특수아학문적정의, 장애아통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8 / 2015.10.08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2015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
1) 특수아에 대한 법적 정의
2) 특수아에 대한 학문적 정의
2. 특수아교육의 정의와 목적 및 필요성
1) 특수아교육의 정의
2) 특수아교육의 목적
3) 특수아교육의 필요성
3. 장애아동의 교육권
1) 미국 장애아동 교육권의 발전과정
2) 미국 연방법에 의한 교육권의 보장
3) 한국 장애아동의 교육권 보장
4. 장애아 통합교육의 구성요소
5.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환경구성
6.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논의
7. 외국과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1) 외국의 특수교육
2) 한국의 특수교육
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에 대한 찬반의견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찬성의견
① 장애아도 동등하게 제도권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② 장애아동 부모(특히 모)의 높은 사회참여 유도를 기대할 수 있다.
③ 미래 국가 경쟁력 강화에 일조한다.
④ 장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⑤ 조기 보육을 통해 이차적인 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반대의견
① 특수교육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기 어렵다.
② 특수교육의 전문인력이 부족하다.
③ 편의시설 부족 등 물리적 환경이 열악하다.
④ 통합보육 프로그램이 미비하다.
⑤ 장애아 전담 시설이 지역적으로 편중되어 있다.
9.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
1) 물리적 통합 방안
2) 사회적 통합 방안
3) 관련 기관과의 연계 강화
4) 관련 종사자들의 처우개선
5) 편의시설 확충
6) 특수보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수아법적정의,특수아학문적정의, 특수아정의, 장애아통합 방향 :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

Ⅰ. 서론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 : 우리나라의 특수 교육대상자의 수와 특수학급의 대상자의 수기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학급으로의 통합의 의미가 강조되면서 그 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교육의 목표를 자아실현이라고 할 때 학교 공교육을 통해 자아실현을 하는 아동과 자아형성을 애매하게 하는 아동, 심지어 자아가 파괴되는 아동들도 있다. 그래서 교육자는 다양성을 통제하고 획일화를 가르치는 노동자가 아니라 전문가로서 아동의 개별적인 관점에서 교육에 접근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는 다양성을 수용하기 보다는 개인차가 적은 학급을 모색하기 때문에 생겨났으며 이를 통해 획일적인 학급문화가 형성되게 된다. 또 다른 이유는 행정적인 측면에서 교사의 수업을 통제하기 시작하면서 다양성이 약화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 그 결과 획일성과 거리가 먼 특수교육은 분리되기 시작하면서 특수교육은 특수학급과 특수학교, 그리고 병원에서로 고정되었다. 즉, 특수아동을 위해 특수교육이 만들어 진 것이 아니라 교육의 구조적 문제 때문에 만들어진 것이다. 지금부터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겠다.
참고문헌
1. 이소현, 박은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
2. 김승국, 특수교육의 발전과 통합교육의 추진, 특수교육, 2003.
3. 박순길, 박현옥 외 1명,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예비교사를 위한 개론서), 학지사, 2014.
4. 김윤옥, 특수아동 교육의 실제, 교육과학사, 2005.
5. 공주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아동교육의 이해, 양서원, 2010.
6. CATHERINE V.MORSINK 저, 박영균 역, 통합교육의 성공을 위한 특수아동수업프로그램, 문음사, 2001.
7. 권기욱, 특수유아 통합교육의 전략, 보현사, 2008.
8. M. Diane Klein, Ruth E. Cook 외 1명 저, 유수옥 외 2명 역, 장애유아 통합교육 전략 (영유아 교육현장), 창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4) 교원의 전문성 및 책무성 부족(5) 유아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1) 완전통합을 향한 움직임2) 특수성의 적극적 반영3) 0세부터 전 생애 기간에 걸친 특수교육 지원4) 당사자 및 가족참여와 권리의 확대5) 일반교육 체제 내에 존재Ⅲ. 결론Ⅰ. 서론최근 우리나라에는 점차 특수아동이 늘고 있어 특수아동교육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에 대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6) 부모 및 가족의 참여7) 각 부처간 협력 도모Ⅲ. 결론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 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의 개념1) 개념2) 각국의 특수교육 정의3)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1) 목적2) 특성3) 필요성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1) 중재로서의 특수교육 2) 교수로서의 특수교육 5.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1) 정상화 운동2) 특수성의 적극적 반영3) 다양한 서비스 필요4) 평생교육 체제의 도입5) 일반교육 체제 내에 존재Ⅲ. 결론Ⅰ. 서론최근 우리나라에는 점차 특수아동이 늘고 있어 특수아동교육에 대한 관심이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2) 호주의 유아특수교육3) 일본의 유아특수교육7.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6) 부모 및 가족의 참여7) 각 부처간 협력 도모Ⅲ. 결론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 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2) 호주의 유아특수교육3) 일본의 유아특수교육7.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6) 부모 및 가족의 참여7) 각 부처간 협력 도모Ⅲ. 결론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 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