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관광개발계획과정] 개발계획과정의 의미와 접근시각, 지역관광개발계획의 수립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지역관광개발계획의 과정

Ⅰ. 개발계획과정의 의미

Ⅱ. 계획과정과 접근 시각
1. 전통적 계획과정의 시각
2. 새로운 계획과정의 시각

Ⅲ. 지역관광개발계획의 수립과정
1. 계획목표 및 범위의 설정
가) 계획목표설정
나) 계획전제조건
다) 계획대상지의 특성파악
라) 계획이념의 설정
2. 개발여건분석
가) 계획환경여건분석
나) 관광여건분석
다) 관광관련 상위계획 및 법규 검토
3. 개발계획 기본구상
가) 개발주제의 설정
나) 개발방침의 결정
4. 컨셉 확정 및 대안선정
본문내용
지역관광개발계획의 과정

1) 계발계획과정의 의미

계획과정은 지역관광 발전을 위한 지침을 탐색하는 지속적이고도 점진적인 과정이다. 개발의 개념에는 공간 및 서비스의 보존이나 게조가 포함된다.
지역관광개발계획은 관광활동과 관련된 변화의 예측, 원인 규명, 예방, 또는 감시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이는 새로운 사회가치, 생활양식 패턴, 기술, 입법, 그리고 자원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한 연속적인 과정이다.
지역관광개발계획안은 그 범위, 규모, 또는 지향성에 있어서 서로 다를지라도, 그 계획과정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첫째, 개혁적인 것인 것보다는 점진적인 것을 추구한다. 때로는 급진적인 변화가 필수적일 수도 있지만, 급진적이거나 시법적인 프로그램을 제외한다면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한다.
둘째, 권위적인 것이기 보다 다원적인 것을 추구한다. 올바른 선택이란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개인이나 집단으로부터 대안을 고려하는 가치의 문제이지 사실의 문제가 아니다.
셋째, 주관적인 것이기 보다 객관적이다. 대안을 기술하는데 이용되는 기준이나 방법론은 비록 최종결정이 주관적 가치에 토대를 두고 있을지라도 사실 왜곡의 최소화를 추구한다.
넷째, 정치적으로 때묻지 않은 것이기 보다 현실적인 것이다. 따라서 관광개발계획에서는 예산배정과정에서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개발하여야 한다.
다섯째, 관료주의적인 것이기 보다 인본주의적인 것을 추구한다. 제안 된 계획안, 설계, 또는 프로그램은 행정 기관에 봉사하는 것이 아니 라 주민에 봉사하는 것이 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경과문화 레포트
  • 계획에 대한 설계에 대한 설계하는 전문가), 토목가 (도시의 기반시설에 대한 설계와 시공에 과학적 지식을 응용할 줄 아는 자로 교량과 상. 하수도, 도로계획 이르기까지 공공기반설비의 설계와 시공을 하는 전문가), 도시계획 (도시나 대규모지역의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하는 전문가)는 조경가와 네영역이 서로 상충 내지 유사하다. 그러나 조원가(조경가에 필수적인 학위과정이 요구되지 않는다. 이들 활동은 주로 기초적인 정원설계와 유지관리에 집

  • [계획과정][계획과정 진행][의사결정과정][관광계획]계획과정의 정의, 계획과정의 진행, 계획과정의 내용, 계획과정과 의사결정과정, 계획과정과 관광계획, 계획과정과 도시교통계획, 계획과정과 토지이용계획 분석
  • 계획의 수립1) 최종안의 선택2) 필요한 경우 제파생계획의 수립Ⅴ. 계획과정과 의사결정과정1. 문제발견2. 문제 형성3. 주요성공요인4. 대안의 개발Ⅵ. 계획과정과 관광계획1. 연속(continuous)․점진(incremental)․신축적(flexible approach)접근방법2. 체계적 접근방법(systems approach)3. 종합적 접근방법(comprehensive approach)4. 통합적 접근방법(integrated approach)5. 환경 및 지속가능한 접근방법(environmental and sustainable approach)6. 지역사회 접근(community approach)7. 실행

  • 장소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리버풀의 장소마케팅 성공 사례
  • 지역특성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자신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부각할 수 있는 정책을 기획․홍보함으로써 내부고객의 만족을 높이고 외부자원과 고객을 유치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마케팅은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장소마케팅 역시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지역을 단순히 판매하는 것 이상의 개념이다. 전통적인 도시계획이 지향하던 공급 지향적 접근보다는 수요 지향적 접근이 요구되며, 개발계획에 있어서 보다 유연한 접근을 꾀해야

  • 관광과 환경의 관계
  • 관광의 기반이자, 핵심관광자원으로서 관광상품의 필수적인 구성요소가 되고 있는데, 이 또한 적절한 계획 수립 없이 시행되고 있는 관광개발은 자연환경 가치를 감소시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종래에 백색산업으로 여겨지던 관광도 동일 지역에 관광객이 밀집, 집중됨으로써 환경파괴 및 오염을 수반하였고, 자연경관지는 상업적인 개발로 황폐화되었으며, 하부구조의 고비용부분인 쓰레기의 취급과 관리에 적절한 계획과 재정이 적용되지 못함으

  • 생태윤리교육론-꿈의 도시 꾸리찌바를 읽고
  • 개발 경험을 우리의 실정과 비교해 볼 때 우리 나라 대부분의 도시는 시민을 그다지 존경하는 것 같지 않아 보인다. 그만큼 우리 도시들이 환경적으로 불건전하고 지속 불가능한 사회라는 얘기인데, 확실히 우리에게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꾸리찌바를 그대로 따라하는 게 아니라 우리만의 독자적인, 꾸리찌바를 뛰어넘을 대안을 우리 스스로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의 반환경적인 지역공동체를 인간과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