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관광개발 과제와 전략] 지역관광개발의 과제와 개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지역관광개발 과제와 전략

Ⅰ. 지역관광개발의 과제

Ⅱ. 지역관광 개발전략

1. 선별적인 관광지 지정, 개발
2. 광역차원 연계개발 및 관리
3. 실현적인 개발계획의 수립과 추진
4.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과 운영관리의 개선
5. 관광지 개발의 부정적 영향 최소화와 지역경제와 연계
본문내용
지역관광개발 과제와 전략

1) 지역관광개발의 과제

지방화시대 지역관광개발에 있어서는 여가공간과 관광지 개발을 통해 국민복지
차원의 여가수용에 대응하기 위해 관광시설과 프로그램을 공급하여야 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관광활동의 변화를 최대한 활용하여 지역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계기로 삼아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한편 지역관광개발에 있어서는 사회적 가치 문제와 관련하여 관광개발과 사회
적 비용부담 ․ 주체의 불일치 문제가 나타난다.
개발이익, 즉 효과의 분배에 관한 논의는 주로 기업 등이 얻는 경제적 이익의
분배와 사회적 비용의 부담과 관계에서 논의된다. 관광지를 개발하고자 하는 지역
사회와 국가는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투자를 하고, 스키장과 마리나 리조트, 호텔
등의 기업을 유치하지만 그 경영이 기업회계의 측면에서 볼 때 건전한 경우도 지
역이 부담하는 사회비용과 문화적 변용에 따른 부담을 안게 된다.
이처럼 관광개발로 인한 경제적 이익과 비용부담 주체의 불일치로 인한 문제를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의 과제를 안고 있다.
또한 지역관광개발에 있어서는 자연 문화유산 및 환경 보호와 관광개발간의 가
치 갈등 문제가 야기된다.
관광개발이 가져올 수 있는 자연, 문화계와 인류유산, 환경(environment) 등에
대한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이 또한 지역관광개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현안이
고 장기적 과제인 것이다. 환경과 문화유산의 보호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개발된
관광지의 계속성 확보라는 측면에서 그렇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우수 레포트)한국 관광 공사(KNTO)의 모든것
  • 1.한국 관광 공사의 개요와 연혁 개요관광진흥관광자원국민관광진흥 개발 및 관광요원의 양성훈련에 관한 사업을 수행하는 건설교통부 산하의 정부투자기관. 〈국제관광공사법〉에 의거하여 1962년 6월 26일 국제관광공사라는 명칭으로 설립되었다.10억 원의 자본금 전액을 정부가 출자하여 설립된 해에 워커힐 운영권을 인수하고, 1963년 1월 1일 온양해운대불국사대구서귀포설악산무등산 등 지방 7개 호텔을 인수하였다. 계속해서 대한여

  • [지역개발론] 지역개발에 대하여
  • 관광, 대경권은 에너지 이동통신 등을 지역경제 활성화의 핵심 산업으로 키운다는 것이다. 성장거점 육성전략에 신규 국가산업단지 개발, 새만금 및 과학비즈니스벨트, 행정중심복합도시와 혁신도시를 포괄하고, 권역별 거점 대학을 지정해 인력양성을 지원키로 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지역 간 균형발전이 중요한 과제이자, 글로벌화 된 경제체제에서 지역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선 광역경제권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경제권역은 갈수록 커지고

  • [관광]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성공 전략에 관한 연구
  •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한 농촌부응전략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등장하고 있는 그린투어리즘은 환경친화적인 체험관광 및 농촌지역 활성화 전략으로서 의미가 담겨있으며 이른바 먹고 마시고 노는 단순한 형태의 관광과는 달리 여유로운 농산촌에 머물면서 그 지역사람들과 교류를 통해 활력을 재충전하는 여행이다. 강신겸(2002), “마을단위 녹색관광개발의 추진과 과제”, 「한국관광농업학회」, p.74 농촌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

  • [관광이벤트]축제의 관광 상품화
  • 과제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해온 중앙 정부 의존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 나름대로 여건에 맞는 지역 개발 전략, 특히 지역 관광개발 전력을 찾아내는 데 고심하고 있다. 지방 관광 개발에서 기존이 대규모 자본을 유치해서 유발한 관광 시설 중심의 하드웨어 개발을 지양하고, 지역 고유의 특성이나 지역 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한 지역 특유의 관광 상품과 이벤트, 서비스 개발의 소프트웨어 중심의 개발로 전환을 꾀하고 있다. 즉, 지방 정부인

  • [관광경영] 신탄진 봄꽃 축제 제안서
  • 전략을 분석한다.④축제 이용대상자 분석-축제 관광객 시장을 세분화하여 각 대상에 맞는 프로그램 연출과 프로그램 성격을 분석한다.⑤유사사례 분석-국내외 유사사례를 통해 축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연출하기 위해 약점과 강점을 분석한다.○결과물 활용방안-대전의 문화축제로써 확실한 자리 잡음으로써 또 하나의 문화공간 구성.-유사축제에게 발전방향을 제시해주는 지침서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다.-대전지역 내 관광개발 발전을 위한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