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업원만족도] 인적자원관리와 종업원만족도, 종업원만족도(직원만족도) 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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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종업원만족도

Ⅰ. 인적자원관리와 종업원만족

1. 일본 IBM 제너럴 비즈니스 사업부의 사례
2. NTT 데이터통신의 사례

Ⅱ. 종업원만족도 제고방안
본문내용
종업원만족

(1) 인적자원관리와 종업원만족
종업원만족은 경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종업원들로 하여금 각자의 업무에 전력을 다하게 하는 수단이다. 즉, 종업원이 자주성을 발휘하여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하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최근 들어 종업원만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업이 많이 있다. 그렇지만 그것을 제대로 실천하는 기업은 많지 않다. 그러므로 종업원만족을 제고함으로써 경영성과를 극대화하려면 종업원에 관한 보다 철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서비스 기업의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종업원이 직접, 간접적으로 관련된 업무의 제반 환경에 대하여 충분히 만족한 상태에 있을 때 비로소 적극적인 참여의식을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참여의식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종업원만족은 미국의 말콤 볼드리지 국가품질상을 비롯한 각종 품질상에서 심사기준으로 채택하고 있다. 다소 특이한 사실은 일본의 경영품질상에서는 미국의 말콤 볼드리지 국가품질상보다도 더욱 구체적으로 종업원만족을 언급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높은 수준의 고객만족을 제공하여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경영비전 및 전략과 일관성 있는 인계시책으로서의 종업원만족과 결과의 활용해 대해서 기술하시오'라고 기술되어 있고 구체적인 기술범위로 첫째, 종업원만족의 파악, 둘째, 종업원만족 파악결과의 활용, 셋째, 종업원만족 파악과 결과활용의 평가 및 개선 등을 설정해 두고 있다.
이하에서는 종업원만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서비스 경영활동의 성과를 극대화시킨 서비스 기업의 사례를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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