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인간성을 강조한 조직행동연구(메이요의 호손실험과 인간관계론, 초기인간관계론의 성립과 발전, 현대적 인간관계론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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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직행동론 - 인간성을 강조한 조직행동연구

Ⅰ. 메이요의 호손실험과 인간관계론

Ⅱ. 초기 인간관계론의 성립과 발전

Ⅲ. 현대적 인간관계론의 등장
본문내용
조직행동론 - 인간성을 강조한 조직행동연구

개인의 합리성과 경제적 동기를 가정하여 고전적 이론가들은 관리의 기술적 접근 방법을 발전시켰다. 그들은 과학적인 직무설계, 경영관리, 조직구조 아래서 인간은 경제적 유인으로 말미암아 능률을 증대시키고, 기업의 생산성이 향상된다고 믿었다.
경영관리 에 대한 행동과학적 접근방법은 일반적으로 인간은 사회적이며, 자기실현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인간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사실에 근거하여 행동한다고 가정한다.
첫째, 사회적 관계에 대한 만족 욕구
둘째, 소속 집단의 압력에 대한 반응
셋째, 개인적 성취욕구 등이다.
이러한 기본적 가정은 호손연구와 욕구계층이론에 근거하여 형성되었다.

1. 메이요의 호손실험과 인간관계론

호손실험(Hawthorne Experiment)은 미국의 서부전력회사(Western Electric Company)의 시카고 호손공장(Hawthorne Plant)에서 약 5년간(1927년-1932년)에 걸쳐 수행되었던 연구로서 종업원을 중시한 인간관계론적 관점과 행동과학적 접근법을 이끄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 연구는 물리적 작업환경이 개인의 작업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었는데 이러한 시도는 결국 테일러가 제시한 과학적 관리의 첫 번째 원칙을 검증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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