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연구의 발전배경] 조직문화의 개념에 영향을 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조직문화연구의 발전배경

Ⅰ. 조직체 연구의 관련제학적인 접근

Ⅱ. 일본기업경영에 관한 연구

1. 일본문화의 기초
2. 일본기업의 문화적 특성

Ⅲ. 미국의 우수기업에 관한 연구
본문내용
조직문화연구의 발전배경

조직문화의 개념은 1930년대에 기업체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기 시작할 때부터 주로 조직체 연구의 전문적인 연구 개념과 용어로 사용되어 있다. 조직문화는 1970년대까지만 해도 학문적으로만 사용하다가 1980년대에 이르러 일반화되었다.

1. 조직체 연구의 관련제학적인 접근

경영학은 경제학에서 파생된 학문이며 1900년대에 이르러 합리적인 경영기법에 경제학이론이나 공학기법이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1920년대에는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의 개념이 기업경영에 도입되기 시작하였고, 1班0년대에는 행동과학의 발달로 시스템 이론이 조직체와 경영학 연구에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경영학은 종합적인 학문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그러다가 1950년대에는 과학기술의 발달, 사회문화의 발전, 기업환경변화의 고도화 등으로 관련제학적인 접근 방법이 경영학에 도입되었다.
따라서 오늘날의 경영학에서는 시스템이론, 각종 계량경영기법을 생산관리 분야에 적용하였고, 마케팅 분야에서는 사회 ․ 심리학적 개념과 통계기법을 활용하게 되었으며, 재무 분야에 경제학이론과 경영정보기법이 적용되게 되었고, 인사 ․ 조직분야에는 행동과학이론이나 조직개발기법의 활용이 보편화되기에 이르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비행(절도) 실태와 예방
  •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범죄 중에서 절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원인과 대처방법을 고민해 보기로 하겠다.Ⅱ.이론적 배경1. 청소년의 개념 및 특징1) 청소년의 개념청소년은 학자들의 견해, 해당법규(민법, 아동복지법, 근로기준법, 소년법), 학문적 영억(심리학, 생물학, 사회학)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청소년의 개념은 자연과학처럼 명확하게 정의하기가 거의 불가능함을 알 수 있다.다양한 내용을 종합해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영향은 학습의 결과가 눈에 보이는 행동으로 측정 가능해야하므로 학습목표도 행동 동사를 써서 진술 하도록 한다. 또한 교사는 적당한 보상과 벌과 같은 강화를 학습자에게 줌으로써 이러한 학습의 결과를 높일 수 있다.인지주의의 영향은 학습자가 어떤식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며 어떻게 하면 잘 저장하고 잘 인출할수 있는가와 같은 학습전략에 초점을 두고 있다.이러한 교육공학은 처방적 특성을 갖고 있는데, 이는 어떤 교사가 하던지 같은 최소한

  • [교육공학 논문비평] 뉴미디어사회에 tv교육과 인터넷교육의 방향
  • 준에 부러워한다. 그러나 우리나라교육은 너무나 급급한 것이 문제다 교육공학도 마찬가지로 무조건 앞서나가기보다는 이러한 미디어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다가서는 것이며 이것을 통해 어떠한 득이 되는지 느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문승한정찬기오(199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특론. 교육과학사석문주 외7(1997).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교육과학사내용 출처: 교육학 대사전출처 :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학회 - 교육공학연구분

  • [교육과정2번항목]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 배경과 주요개념교과중심교육과정은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의 체계와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입장이다. 즉 가르쳐야 할 지식의 체계를 중요시 하는 교육과정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모든 교재와 교과를 중요한 교육과정으로 여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입장에서 선교사는 주로 학교나 교육기관에서 정해 준 교과서 사용을 충실히 가르치는 데 힘쓰며 결코 이러한 것을 벗어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이들은 인류 문화

  • [예술, 사회학] 영상 -이론 회화 사진 중심으로-
  • 연구의 모든 분야 (동물학, 해부학, 식물학, 지리학, 기하학 등)를 실험과 직접적으로 관찰하는 것에 가치를 두었기 때문이며, 이에 초기 르네상스 이후의 사람들은 모든 가치 기준을 ‘본다(seeing)’는 것에 두었으며, 모든 감각기관을 배제하고 시각에 의존하였다. 그러나 이 시각이라고 하는 것은 실제의 사실과는 다른 착시현상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착시현상을 기하학적으로 재현하는 것이 바로 원근법이다.이러한 원근법의 구조를 사용하는 예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