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목표의 관리] 조직목표관리(기업조직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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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직목표의 관리

Ⅰ. 기업조직의 목표

Ⅱ. 조직목표의 역할

Ⅲ. 조직에 있어서 개인목표와 조직목표

Ⅳ. 조직목표에서 담겨져야 할 내용들

Ⅴ. 조직목표의 수립

Ⅵ. 조직목표설정시의 기본지침

Ⅶ. 조직목표실현의 기본절차
본문내용
조직목표의 관리

(1) 기업조직의 목표

현대기업조직의 목표는 일반적으로 이윤을 추구하는 데 있다고(to make a profit) 이해할 수 있지만, 현대의 많은 기업은 그 같은 이윤목표를 앞세우지 않는다. 예로, 링컨전기회사의 조직목표를 보면 그것은 보다 낮은 가격으로 보다 더 좋은 제품을 생산해서 사회에 제공하는 데 있기 때문에 이윤은 목표가 될 수 없고(Profit cannot be the goal) 이윤은 단지 부산물일 따름이라고(Profit must be a by products)한다.
J. F. Mee도 기업조직의 목표로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열거하고 있다.
* 이윤이 경영자를 위한 동기부여의 요인이 되는 것은 틀림없다.
* 그러나 바람직한 경제적 가치를 창조 ․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때, 이는 기업의 존립동기를 더욱 정당화시킨다.
* 이와 같이 오늘날에는 이윤에 앞서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란 이슈가 기업의 윤리요강(codes)에 맞추도록 강력히 추궁되고 있다.

(2) 조직목표의 역할

조직이 명쾌한 목표를 가지고 있을 경우 이는 다음에 나타난 바와 같이 조직의 운영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지침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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