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 여행업경영의 특성과 여행업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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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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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업경영의 특성과 여행업의 현황
Ⅰ. 여행업경영의 특성
1. 고정자본투자가 적다.
2. 인력의존도가 높다.
3. 무형상품을 유형화해야 한다.
4. 비수기와 성수기 수요변화가 심하다.
5. 인적 판매비중이 높다.
6. 여행상품에 관한 전문지식이 필수적이다.
7. 사무실 위치 의존도가 높다.
Ⅱ. 여행업의 현황
1. 외국의 여행업
1) 영국
2) 프랑스
3) 독일
4) 미국
5) 일본
2. 우리나라의 여행업
1) 여행업 변천과정
2) 여행업의 법규상 변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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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여행업경영의 특성
1) 고정자본투자가 적다.
여행사경영은 자본금규모도 법규에 업종별로 정해져 있지만, 사실상 고정자본으로서의 투자액은 아주 적다고 하겠다.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소규모에서 다국적기업규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나 소규모일 경우에 최소 재택근무도 가능하고, 중규모일 경우에도 사무실과 통신에 관한 시설만 있어도 가능하므로 관광사업 중에 독립자영업으로의 가능성이 가장 높은 분야라고 할 수 있다.
2) 인력의존도가 높다.
모든 기업도 운영은 사람이 하기 때문에 인간위주경영을 하여야 한다고 하지만, 특히 여행업 업무는 처음부터 끝까지 여행사 직원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여행상품의 질은 여행사 직원능력과 성실도에 따라서 가치를 달리한다. 곧, 똑같은 조건으로 객관성 있게 행하여졌다고 하여도 관광을 직접 행사하는 안내자나 사무실에서 전화를 받는 여직원의 태도는 여행상품의 질적 판단의 중요한 척도가 되므로 인력의존도가 높은 특징을 갖고 있다.
3) 무형상품을 유형화해야 한다.
여행상품이란 무형재의 특징을 갖고 있어서 소비의 전 과정이 끝나야 상품구매가 이루어지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판매과정에서 이러한 특징으로 인하여 여행상품은 유형화에 관한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해야 효과적인 판매활동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과정으로 팜플렛이나 영상자료나 다매체 영상물의 활용을 통한 판매기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여행업은 무형재를 최대한 유형화하는 작업이 필요한 경영기법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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