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 상품기획과 마케팅] 여행상품의 특징과 상품기획, 여행상품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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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여행업 상품기획과 마케팅

Ⅰ. 여행상품의 특징과 상품기획

1. 여행상품의 특징
1) 공급자지향
2) 다원적인 상품
3) 소비효과의 복잡과 범위의 다양화
2. 여행상품기획의 고려사항
1) 이익상승, 욕구충족, 사회적 책임
2) 여행동향 파악
3) 기본전략 수립
4) 여행상품의 하드와 소프트측면의 조화
5) 상품개발과 테스트

Ⅱ. 여행상품의 마케팅

1. 유통구조의 분화
2. 점포판매와 세일즈맨 판매
본문내용
여행업 상품기획과 마케팅

1. 여행상품의 특징과 상품기획

(1) 여행상품의 특징

1) 공급자지향

여행상품은 다른 상품에 비하여 공급자지향적이다. 일반상품은 고객과 시장의 분석에서 시작하지만, 여행상품 마케팅의 특징은 수요측면보다는 공급측면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에 유사한 서비스상품 중에서 금융이나 통신과 같은 부문에서와는 달리 현존하는 상품에서 재료를 선택하여 상품화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2) 다원적인 상품

여행상품은 흔히 여러공급자들의 협동에 의한 다원적인 상품이다. 여행상품은 교통업자, 숙박업자, 현지관광관련업자 등 여러 업자의 협동에 의해서 상품이 구성됨으로 상품의 품질유지나 통제에 어려움이 있다.

3) 소비효과의 복잡과 범위의 다양화

여행상품 소비효과는 복잡하고 범위가 다양하다. 여행상품의 소비효과는 여행 전부터 여행 후까지 반응이 넓게 나타나고, 장기간에 걸쳐 효과가 발생하여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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