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에서의 비교문화] 비교문화의 배경 및 과정, 홉스테드의 문화비교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세계시장에서의 비교문화

Ⅰ. 비교문화의 배경 및 과정

1. 최초도취기(신혼여행기)
2. 초조불안기(매력상실기)
3. 점진적 적응기(태도확립기)
4. 이중문화기

Ⅱ. 홉스테드의 문화비교 모형

1. 권력간격
2.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회피
3.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 성향
4. 남성적 대 여성적 성향
본문내용
세계시장에서의 비교문화

(1) 비교문화의 배경 및 과정

현재 시계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기업경영으로는 미국경영과 일본경영이다. 이들의 경영
형태는 그 역사적 배경이나 성장환경에서 차이가 많다. 대체로 두 나라의 경영형태를 비
교해보면, 먼저 경영목표의 우선순위에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본기업은 시장점유
율을 최우선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다음으로 투자수익률(ROI), 제품구성전략(PPM),
물류시스템의 개선, 자기자본을, 신제품 구성비 등이다. 반면에 미국기업은 투자수익률을
높이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경영목표이다. 다음으로 주가의 상승, 시장점유율, 제품구성전략,
물류시스템의 개선, 자기자본을, 신제품 구성비 등이다. 이처럼 양국의 최우선 경영목표가
다른 것은 미국기업은 일본에 비하여 소유와 경영이 철저하게 분리되어 경영자들은 자신
의 능력을 무엇보다도 주주의 이익에 따라 평가되어지기 때문이라 분석된다.
조직적인 측면에서 보면, 일본기업은 미국기업의 조직구조에 비하여 덜 공식적이고 표
준화되었다. 따라서 미국기업은 일본기업에 비하여 사업부제적 조직이 강하고 재무나 회
계부문이 큰 힘을 발휘한다. 그리고 업적평가와 이에 상응하는 보수도 체계적이다. 이런
기업문화의 차이에서 미국은 아이아코카 같이 혁신을 주도하는 전문가형 경영자
(Specialist)를 선호하고, 일본은 고노스케 같이 대인관계가 좋은 관리자형 경영자
(Generalist)가 많다. 따라서 미국기업에서는 최고경영자가 누구인가를 잘 알아야 하는 반
면, 일본기업에서는 조직문화가 어떤 것인가를 잘 살펴야 한다. 이런 기업풍토를 감안해본
다면, 미국기업에서의 스카우트문화는 일본기업에서는 별로 효과가 없다. 조직이 같이 움
직이기 때문이다. 우리 기업에도 많은 교훈을 던져주는 부분이다. 이렇게 본다면 결국 세
계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이국문화를 이해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다른 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흔히 당면하는 문제가 새로운 문화에 적응
하지 못하는 '문화충격(Culture Shock)지다. 이러한 충격은 불안감, 신경질, 반항감, 자기
문화에의 향수, 우울증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충격을 발리 벗어날 수 있는 방법
으로 다른 문화를 접할 때, '자기문화 중심적인 기준(Self-Reference Criterion)'을 버리는
것이다. 즉, 자기문화가 최고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다른 문화도 이해하고 존중하는 생각을
갖는 것이다.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은 대략 1-2년 사이에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fedex(페덱스) 기업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시장의 괄목할만한 성장에 따라 운송업체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팀은 현재 세계 운송 시장의 본보기가 되고 있는 FedEx사를 선정하여 물류의 전반적인 흐름과 발전 과정을 분석하고자 합니다.목 차Ⅰ. 서 론1. 회사 소개2. 연 혁3. 조직 구조4. 운송 ․ 물류업에서의 현황Ⅱ. 본 론1. FedEx의 기업 운영(1) 기업 문화(2) 인사 및 운영 SYSTEM(3) 마케팅 전략2. DHL과의 비교 분석(1) DHL 소개 ( FedEx와 주요특징 비교)(2) 7S (FedEx & DHL)(3) 홉스테드 모형

  • [국제경영론] 제너시스 BBQ 비비큐 해외 진출 사례 분석 -중국 진출 전략
  • BBQ 중국 진출 전략1. 서론 및 기업 및 진출 대상국 선정 배경2. 기업내부분석- 기업소개- 성공요인3. 외부환경분석- 진출시장분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5 FORCE 분석- 진출시장 내 경쟁자 분석 1. 맥도날드 2. KFC 3. 피자헛4. 시장진출 동기- BCG, GE MATRIX를 통한 분석5. BBQ의 중국 시장진출 전략 - 프랜차이징의 특징- BBQ의 프랜차이징- SWOT분석 - STP 전략- 마케팅 전략(4P) 6. 결론- 중국 진출 성공 요인 - 발전방향1. 서론 및 기업 및 진출 대상국 선

  • 글로벌화와 국가간의 정치,경제,문화적 차이
  • 및 정리(1) 홉스의 문화 비교 이론2. 클로징 케이스 사례 분석 내용- 문화 요소와 국제 경영 3. 사례 토론 문제 - 문화적 관점에서 살펴본 월마트 시장 진출의 성패 4. 시사점3 끝맺음과 참고 문헌1 서론오늘날 국제무역 및 투자에 대한 규제가 감소하고 있으며, 지리적 거리도 교통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점차 극복되고, 국가 간 문화적 차이도 점점 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국가경제들은 상호 의존적이며 통합된 세계 경제로 통합되고 있

  • [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 미국과 프랑스의 광고에 드러난 가치비교
  • 문화적 가치와는 상관없이 ‘평등’이라는 개념은 제품광고에서 쉽게 사용될 수 없는 가치이다. 따라서 절대적 수치 및 상대적 크기에서도 모두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B. 조화Ⅰ. 세부항목- 조화Ⅱ. 비교결과- 미국(5) = 프랑스(5)Ⅲ. 결과분석ⅰ) 문제제기- ‘어울림’, 즉 인간관계와 집단의 이익이 중시되는 동양적 사고와는 달리 대부분의 서양국가에서는 ‘독창성’, 즉 개인의 이익이 중시된다. ⅱ) 문제분석- 홉스테드 이론의 관점에서 살

  • [국제무역] 문화적 차이로 인한 해외기업 성공 및 실패 사례
  • 시장이 협소한 스위스내수에 의존하여 거대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불가능일찍부터 해외로 눈을 돌림해외시장진출전략*해외시장진출전략진출국가 현지문화의 철저한 파악현지화전략상이한 음식문화를 이해하고 현지사정아는 동질감을 지닌 인재확보각국의 보호주의 무역정책에 맞서고현지인의 거부감을 덜어냄1. 한국인의 입맛을 공략 네슬레의 한국시장 최초 아이템 = 테이스터스 초이스 을 모두 요구하는 한국 소비자들 입맛에 맞추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