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상황이론] 리더십의 상황이론(피들러의 상황적 리더십, 허시와 블랜차드의 모형, 하우스의 경로-목표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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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리더십 상황이론

Ⅰ. 피들러의 상황적 리더십

Ⅱ. 허시와 블랜차드의 모형

Ⅲ. 하우스의 경로-목표모형
본문내용
더십 상황이론

리더중심이론이 리더 자신의 자질이나 특성에 의해 효과적인 리더십이 결정된다고 주장하는데 반해, 상황중심이론은 리더십을 결정하는 것은 리더 개인의 자질, 특성이라기보다는 리더를 포함한 상황의 함수로서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특성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실패하는 리더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즉, 그들에게는 리더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특성들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특성들이 리더십의 실패 여부와 관련이 있는가에 관해서는 특성이론의 애매모호한 연구결과를 볼 때 확실하게 결론지을 수 없지만, 대체적으로 창의력과 성취동기의 결여, 사회성과 인지적 역량의 부족,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인간에 대한 배려 취약, 스트레스 저항력 부족, 자신감 결여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들 변수들은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리더십 효과와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따라서 이를 갖추지 못한 리더는 실패의 가능성이 보다 높다고 볼 수 있겠다.
그리고 행동이론의 핵심은 성공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리더가 구조주도와 배려의 행동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행동이론에 따르면 실패하는 리더란 항상 과업만을 중시하거나, 또는 항상 인간관계만을 중시하거나, 또는 둘 중 어떠한 성향도 보이지 않는 부류의 리더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환경적응적인 관점에서 보면 성공하는 리더와 실패하는 리더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환경 속에서 자기에게 맞는 리더십의 유형을 선택하지 못하면 실패하는 리더가 된다는 것이다. 즉, 리더와 상황이 잘 맞아 떨어지면 성공하는 리더가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이상적인 리더십의 유형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상황에 알맞은 것이라면 독재적 리더십도, 방임적 리더십도, 과업중심적인 리더십도, 종업원중심적인 리더십도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1) 피들러의 상황적 리더십

리더십 상황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피들러(F. E. Fiedler)는 리더와 상황적인 조화를 강조한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상황에 따라 과업중심적인 리더가 효과적 일수도 있고, 인간중심적인 리더가 더 효과적 일 수도 있다고 하였다. 상황이 리더에게 아주 유리하거나 불리할 때에는 과업중심적인 행동이 효과적 이지만, 중간 정도의 상황일 때에는 인간중심적인 행동이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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