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자회사관리] 다국적기업의 해외자회사 관리통제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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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다국적기업의 해외자회사 관리통제범위

Ⅰ. 해외자회사 관리통제범위의 결정기준

1. 관리통제범위 결정기준
2. 본사 또는 해외자회사가 몰입하는 다국적경영 의사결정과제
1) 전략적 의사결정과제
2) 관리적 의사결정과제
3) 운영적 의사결정과제

Ⅱ. 본사가 중앙집권적으로 관리하는 전략적 의사결정과제

1. 해외시장 진입전략과 퇴출전략
2. 해외자회사의 소유, 통제전략

Ⅲ. 본사가 중앙집권적으로 또는 해외자회사가 분권적으로 행사하는 관리적 의사결정과제

1. 신제품의 개발과 생산
2. 마케팅
3. 경영층 인사와 종업원 인사관리
4. 재무
5. 연구개발
본문내용
다국적기업의 해외자회사 관리통제범위

1. 해외자회사 관리통제범위의 결정기준

(1) 다국적기업들은 예외 없이 해외자회사 관리통제전략(foreign Subsidiary management control strategy)을 강조한다.
(2) 그렇더라도 개별다국적기업의 본사가 몇 개에서 천여 개에 달하는 해외자회사들의 모든 활동과 의사결정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지시를 내리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본사와 해외자회사들 사이에는 1/ 추구목적 ․ 역할 등에 차이가 있고, 2/ 지리적 ․ 문화적 거리가 멀고, 3/ 기타 경영환경
요소들이 이질적이기 때문이다.
(3) 해외자회사들의 입장에서 볼 때도 1/ 만일에 본사가 전화, FAX, Internet, Intranet, Multimedia 등 정보통신시설을 통해 일상적 직무(routine jobs)에 대해서까지도 내리는 명령 ․ 지시를 따라야 한다면 2/ 과다한 통신비용 ․ 타이밍이 어긋난 의사결정 ․ 현지상황과는 동떨어진 비효과적인 집행 등 때문에, 3/ 해외자회사들의 경영실적(business performance)은 좋게 나올 리가 없다.

1) 관리 통제 범 위 결정 기준

(1) 그렇기 때문에 다국적기업들의 본사는, 다국적경영활동에 대한 책임과 권한(responsibility and authority)을 최적이라고 판단되는 어느 정도까지를 해외자회사들에게 위임하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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