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개념] 다국적기업(글로벌기업)의 정의와 내용, 생성배경, 행동양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다국적기업의 개념

Ⅰ. 다국적기업의 정의와 내용

1. 다국적기업의 정의
2. 다국적기업의 내용

Ⅱ. 다국적기업의 생성뱅경

1. 역사적 배경
2. 다국적기업의 생성동기
1) 시장의 확보 및 확대의 동기
2) 무역장벽의 회피
3) 생산요소의 저코스트 이용
4) 각국 간의 경제발전 수준의 격차
5) 조세상의 혜택
6) 현지국 정부의 장려정책

Ⅲ. 다국적기업의 행동양식

1. 이체가격조작
2. 경쟁제한
3. 국제적 합병
본문내용
다국적기업의 개념

1. 다국적기업의 정의와 내용

1.1 다국적기업의 정의

다국적기업(MNCs : Multinational Corporations)!)은 일반적으로 '다수국에 직접투자를 행하는 모회사와 자회사로 구성된 기업집단'이라고 정의되고 있으나, 이 정의에 관해서는 결정적인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일의적으로 규정하기가 매우 곤란하다.
이 문제에 관한 연구 가운데 UN의 '다국적 기업연구 그룹' 보고서에는 '다국적기업은 2개국 또는 그 이상의 나라에서 공장 ․ 광산 ․ 판매 그 밖의 영업소 등을 지배하는 모든 기업'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 밖에 보다 한정적이고 상식적인 개념규정으로서 버논(R. Vernon)의 정의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버논은 다국적 기업으로서 다음과 같은 것을 들고 있다.
(1) 제조업 또는 광업분야에서의 거대한 기업
(2) 수개국에서 판매 혹은 기술의 특허사용을 계약한 기업
(3) 해외사업 활동의 비중이 커서 자산 ․ 종업원 ․ 부가가치의 해외부분이 일정비율(이를테면 1/4 또는 1/5)을 초과하는 기업

그러나 이상과 같은 버논의 정의를 정태적이라고 하여 동태적인 입장에서 다국적기업을 파악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즉, 해외직접투자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다국적기업이 어떻게 변질해 가는가? 즉, 해외직접투자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다국적기업이 어떻게 변모하고 있는가에 주목하여 다국적기업을 국제적 사업형태의 발전단계 중의 한 단계로서 파악하려는 동태적 입장에서의 주장이다.
다국적기업을 동태적으로 파악하려는 학자로는 로빈슨(R. D. Robinson), 킨들버거(C. P. Kindleberger), 펄뮤터(H. V. Perlmutter) 등을 들 수 있다.
로빈슨은 다국적 기업을 다음 네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기업의 의의 및 출현배경과 영향, 글로벌기업 활동과 전망
  • 글로벌기업의 의의 및 출현배경과 영향, 글로벌기업 활동과 전망목차* 글로벌기업의 이해Ⅰ. 글로벌기업의 의의1. 다국적기업의 정의1) 구조적 기준2) 성과척도 기준3) 행태적 기준2. 다국적기업의 특성1) 기업소유권의 다국적성2) 세계지향적 경영활동3) 인적 구성의 다국적성4) 기업조직구조의 분권화5) 이윤의 해외재투자6) 다종다양한 기업형태Ⅱ. 글로벌기업의 출현배경과 영향1. 글로벌기업의 출현배경1) 세계경제성장과 시장의 확대2)

  • 2024년 경영학원론 핵심요약서
  • 정의 용이성, 연쇄적 부도 리스크의 감소, 대주주 지분증식 수단의 문제þ 기업분할- 개념 : 기업결합이나 M&A로 인한 과다한 기업집중이나 확장으로 인한 폐해를 시정하기위한 대안으로 분리설립과 분리매각으로 구분되며, 주된 목적은 경영 효율성 제고- 종류 인적분할 : 존속회사와 분리된 신설회사가 완전히 독립되는 형태의 수평적 분할방식으로,분할 시 주주들은 분할비율에 따라 존속회사와 신설회사의 주식을 각각 배분받음 물적분할 :

  • ERP성공에 있어서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ERP 연구 배경 ERP 목적 ERP 연구 방법
  • 개념으로 생산계획의 주변 업무를 다루는 방향 즉, 생산능력계획과 기준 생산계획의 피드백, 조달 예산 계획, 설비 구입 계획, 재고예산계획, 제조재무계획, 판매계획과의 연동 등을 구현한 시스템이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기업에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MRP, MRPⅡ 시스템은 IT자원이 충분히 뒷받침되어 주지 않아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90년대 들어 글로벌 경쟁체제로 들어서면서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특히

  • [경영]CRM이란 무엇인가?
  • ◆ 목 차1. CRM의 개념1.1. CRM의 정의1.2. CRM의 필요성1.3. CRM의 중요성2. CRM의 역사2.1. CRM의 등장배경2.2. CRM의 시대적 변천3. CRM의 특징3.1. CRM과 DBM과의 차이점3.2. CRM의 e-CRM의 비교 및 차이점3.3. CRM의 구성요소 및 구축4. CRM의 구축사례4.1 일반구축사례4.2 구체적 기업 사례5. CRM의 문제점 및 향후전망5.1 CRM 문제점5.2 향후전망1. CRM의 개념CRM이라는 말이 등장하면서 CRM은 다양한 정의와 개념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러한 정의와 개념들에 대한 논쟁이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개념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서 전사적 자원계획 또는 기업 자원계획이라고 번역할 수 있으며, 미국의 정보 컨설팅 會사인 가트너 그룹(Gartner Group)이 처음 사용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가트너 그룹의 정의에 의하면 ERP란 『비즈니스 기능이 균형을 이루도록 설계된 어플리케이션의 집합체로써 차세대 비즈니스 시스템을 대표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생산재고관리협회(APICS)는 ERP를 『고객의 주문접수, 생산, 선적, 그리고 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