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환경요인] 기업의 외부적 환경, 경쟁환경과 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기업의 환경요인

Ⅰ. 외부적 환경

1. 경제적 환경
2. 정치적 환경
3. 사회, 문화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Ⅱ. 경쟁 환경과 기업

1. 경쟁을 결정하는 5가지 요인
1) 신규진입자의 위협
2) 기존 경쟁기업 간의 강한 경쟁관계
3) 대체품의 위협
4) 구매자의 교섭력
5) 판매자의 교섭력
본문내용
기업의 환경요인

기업을 유지 ․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고려하여야 한다. 기업환경이란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총칭하는데, 이러한 요인들을 기업과의 밀접성에 따라 직접적 환경과 간접적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를 정리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도식화할 수 있다.
직, 간접적 환경과의 관계


I. 외부적 환경

많은 외부 세력들(external forces)이 기업조직의 경영활동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기업조직은 이들에 대응하여 경영활동을 조성해 간다. 간접적 환경이란 간접적으로 기업의 업무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말한다. 이 같은 외부환경의 구성요소는 경제적, 정치적, 사회 ․ 문화적, 법률적, 기술적 환경 등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간접적 환경요인은 때로는 직접적 환경요인이 될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으므로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다.

(1) 경제적 환경(economical environment)

기업의 활동이란 우선 사회의 경제적 환경에 그 뿌리를 두기 마련이다. 경제적 환경은 자본주의 경제냐 혹은 사회주의 경제냐의 경제체제 문제로부터 GDP(국내총생산), 인구, 구매력, 자원, 재정 및 금융정책, 인플레이션 및 국제적 경제 환경 등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생명 기업방문 보고서
  • 기업(생명보험부문)’에 4년 연속 선정된 삼성생명의 힘과 저력을 살펴보며, 더불어 ‘Global top 15으로의 비젼을 내세워 생명보험 시장의 국내 Leading Company로써의 Premium 유지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 가운데 더 큰 발전을 위해 도약하는 삼성생명의 모습을 살펴보기 원하여 기업을 선정하였으며 나아가 비단 보험업계 뿐만이 아니라 기업을 둘러싼 환경들이 자꾸 변하고 기업의 내․외부적으로 여러 위험의 요인들이 존재하는 현대의 기업환경 가운데 경영

  • [인적자원관리] 넥슨의 인사관리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기업이 되었다. 넥슨을 성장시킨 원동력으로는 뚜렷한 목표의식과 빠른 실행력, 모험정신, 폭넓은 인재 채용과 집단지성, 업무환경 개선, 직원의 역량 개발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넥슨의 기업문화는 투명 경영, 상생 경영, 사회 공헌의 경영기념과 창의, 도전, 고객 중심, 윤리경영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넥슨의 경쟁환경을 마이클 포터의 5 force 이론으로 분석하면 외부적인 요인으로는 진입장벽이 낮고 경쟁강도가 높다는 부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 호텔산업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외부적 요인(경쟁자, 정부규제, 기술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다. 이들은 정보창출이 마케팅 부서만의 책임이 아니며, 기업내 모든 부서에서 각 부분별로 정보창출활동을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시장지향성의 선행요인 및 결과요인최고 경영자발전 강조위험 회피부서간 역학갈등결속력조직 시스템정형성집중화분권화보상 시스템시장 지향성정보 창출정보 전달전사적 반응종업원조직몰입애사심환경

  • [마케팅] 롯데리아의 STP분석 및 4P전략 제안
  • 회 사 소 개환 경 분 석문 제 인 식S-T-P4P 전략 제안한 계 점목 차회 사 소 개ㆍ회사명 : 롯데리아 ( LOTTE + CAFETERIA )ㆍ그룹사 : 롯데ㆍ설 립 : 1979년 10월 25일ㆍ취급품목 : 햄버거, 커피회 사 소 개ㆍ매장수 : 2012년 현재 1000여개 매장 서비스 중(주 경쟁사 맥도날드 => 250개)250 -1000 -환 경 분 석웰빙(Well-being)의 중요성 증가비만관련 규제움직임 심화소셜커머스,홈서비스, 인터넷등 다양한 경로경쟁사 多패스트푸드 시장문 제 인 식무분별한

  • [행정조직론] KT&G를 통해 바라본 공,사 조직 비교이해와 SWOT분석
  • 환경요인- 담배시장 개방 및 시장점유율 증가 : ‘말보로’ 등 외국산 담배의 국내 수입- 전반적 시장규모 축소 : 사회적 이슈로 금연 부각, 판매시장 축소(3) 내부적 환경요인- 국영 기업의 권위적, 관료적 이미지- 다양해지는 소비자 욕구 따라가기 어려움 ⇨위의 환경요인을 바탕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 경영성과 제고 위해 “민영화” 도입 결정-> 민영화 이후 조직의 구조 또한 변화함. 이때, 민영화의 정책 목표, 민영화 대상 산업의 특성, 지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