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중관계] 현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대기업과 공중관계, 사회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중관계
Ⅰ. 현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1. 이해자집단에 대한 이해조정책임
2.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
3. 종업원의 인간적 만족에 대한 책임
4. 고객에 대한 극대만족의 실현
5. 정부에 대한 책임이행의 충실
6. 채권자, 기타 원료공급자에 대한 책임
7. 후계자의 육성책임
8. 기업유지, 존속 및 발전에 대한 책임
Ⅱ. 현대기업과 공중관계
Ⅲ. 사회감사
1. 의의
2. 사회감사의 추진
- 본문내용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중관계
1. 현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데이비스는 사회적 책임에 관한 배려과정에서 경영자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 사회적 책임은 사회적 권력으로부터 비롯된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이것은 곧 사회가 기업의 권력을 규제한다는(Society controls business power)것을 의미한다.
* 기업은 사회로부터의 투입을 받아들일 수 있는 개방시스템으로 유지되어야 하고 사회 또한 기업의 경제활동을 받아들여야 한다. 이것은 사회와 기업이 동반자(Society and business must be partner)가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기업은 기술 ․ 경제적 측면에서의 고려뿐만 아니라 사회적 측면에서의 고려도 아울러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기업의 모든 노력이 사회지향적(society oriented)이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기업은 자기고유의 생산 활동뿐만이 아니라 사회문제에 깊숙히 관여하여 다수인을 도움으로써, 사회를 돕도록(help others to help society) 하여야 한다.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이해자 집단에 대한 이해조정책임
이해자집단의 이해관계는 이율배반적일 경우가 많은데, 이들 이해가 충돌될 경우, 이는 경영의사결정이나 집행과정에서 큰 문제를 야기 시킬 것이므로 이들 이해자집단의 이해조정문제는 경영자의 중요한 사회적 책임과제가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븐일레븐 소개 세븐일레븐 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가치사슬모형 5 Force-model 7-elven 역사
- 일본의 역사와 천황제
-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중 본인이 선호하는 사회복지정책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GS SHOP 기업소개 SWOT분석 경쟁우위전략 STP 마케팅믹스 PLC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