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기술혁신과 이익창출] 라이센싱 개념과 동기, 라이센싱의 전략적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기술혁신과 이익창출
Ⅰ. 라이센싱의 개념
Ⅱ. 라이센싱의 동기
1. 상용화 역량의 결여
2. 시장 진입속도
3. 생산 규모 문제
Ⅲ. 라이센싱의 전략적 활용
- 본문내용
-
기술혁신과 이익창출
혁신을 실제 이윤으로 연결시키는 데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그 점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하자.
I. 라이센싱의 개념
신기술을 개발한 기업은 다음 단계로 직접 상용화를 거쳐 시장에 출시할 것인지 아니면 이 기술을 라이센싱할 것인지의 두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직접 생산해서 얻게 될 기대 이익이 라이센싱하여 로열티를 받는 것보다 크다면 당연히 기업은 상용화까지의 단계를 거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기업이 기술 개발에는 뛰어난 역량을 갖고 있으나 직접 생산하기에는 자원이나 경험이 없다면 기술 라이센싱을 통한 이윤 창출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과거 연구에 따르면 라이센싱을 통해서 대략 연구개발투자의 1/2이나 1/3정도를 받는다고 한다. 라이샌싱을 통해 기업이 충분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면 많은 혁신기업들이 이러한 방식으로 수익을 나눌 것이다.
II. 라이센싱의 동기
1) 상용화 역랑의 결여
그렇다면 왜 혁신기업들은 상용화를 위한 역량이 부족할까? 새로운 제품이나 공정 기술을 개발했다면 이것을 실제로 시장에 출시하는 것 역시 가능하지 않을까? 일반적으로 혁신기업들은 상용화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라이센싱을 하는 경향이 높다고 한다. 파르마(Farma)라는 제약회사는 기술 개발 능력은 탁월하지만 마케팅 능력에서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기업에 마케팅 라이센싱 계약을 맺는다. 또한 혁신기업이 완제품의 유통 네트워크가 부족한 경우에도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노인 자원봉사자 활용방안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농촌지역의 독거노인을 돕기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적딜레마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