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기술혁신과 이익창출] 라이센싱 개념과 동기, 라이센싱의 전략적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기술혁신과 이익창출

Ⅰ. 라이센싱의 개념

Ⅱ. 라이센싱의 동기

1. 상용화 역량의 결여
2. 시장 진입속도
3. 생산 규모 문제

Ⅲ. 라이센싱의 전략적 활용
본문내용
기술혁신과 이익창출

혁신을 실제 이윤으로 연결시키는 데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그 점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하자.

I. 라이센싱의 개념

신기술을 개발한 기업은 다음 단계로 직접 상용화를 거쳐 시장에 출시할 것인지 아니면 이 기술을 라이센싱할 것인지의 두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직접 생산해서 얻게 될 기대 이익이 라이센싱하여 로열티를 받는 것보다 크다면 당연히 기업은 상용화까지의 단계를 거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기업이 기술 개발에는 뛰어난 역량을 갖고 있으나 직접 생산하기에는 자원이나 경험이 없다면 기술 라이센싱을 통한 이윤 창출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과거 연구에 따르면 라이센싱을 통해서 대략 연구개발투자의 1/2이나 1/3정도를 받는다고 한다. 라이샌싱을 통해 기업이 충분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면 많은 혁신기업들이 이러한 방식으로 수익을 나눌 것이다.

II. 라이센싱의 동기

1) 상용화 역랑의 결여

그렇다면 왜 혁신기업들은 상용화를 위한 역량이 부족할까? 새로운 제품이나 공정 기술을 개발했다면 이것을 실제로 시장에 출시하는 것 역시 가능하지 않을까? 일반적으로 혁신기업들은 상용화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라이센싱을 하는 경향이 높다고 한다. 파르마(Farma)라는 제약회사는 기술 개발 능력은 탁월하지만 마케팅 능력에서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기업에 마케팅 라이센싱 계약을 맺는다. 또한 혁신기업이 완제품의 유통 네트워크가 부족한 경우에도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목 차Ⅰ.서론 p.1~4 1. 다국적 기업의 정의 2.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3. 다국적 기업의 목적 4. 다국적 기업의 특성 5. 기업의 다국적화 단계 6. 다국적 기업과 경영철학 7. 경영철학의 개념 Ⅱ. 본론 p.4~441. 현대

  • [국제경영] 르노와 닛산의 국제제휴
  • 동기를 갖습니다. 공유제휴는 합작투자에 의한 방식을 일컫습니다. 3. 필요에 의한 적과의 제휴와 이익창출원리 행동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전략적 제휴는 이제 기업경영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위치에 확고히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된 가장 큰 이유로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불확실성의 증대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술혁신이 가속화되면서 세계적인 기술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국제분

  • [국제경영론] 제 8장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이슈
  • 기업의 수도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매우 복잡한 양상의 제휴로 국제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기업들이 전략적 제휴를 활성화하지 못한 이유로는 국제간 제휴를 위한 국내의 법규가 다소 소극적이며, 또한 제휴를 담당하는 전문인력이 부족한 것도 현실적인 장애요인이라 여겨진다. 제휴를 하는 동기와 목적은 외국기술과 시장의 활용이지만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핵심적인 전문기술과 능력을

  • 미샤,글로벌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기업의 독립성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본사는 제품개발과 제조에만 몰두하고 유통이나 판매 등은 현지국 법인이나 에이전트가 모든 것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각국간의 성공/실패요인들을 본사에서 관리하여 다른 나라에 정보교환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4)현지시장에 경쟁자들이 있다면 어떤 기업들이 있습니까?전세계 화장품 제조국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미국, 일본, 프랑스, 한국 등 일부 화장품제조 선진국이 전세계 시장을 장악하는 형태입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활용- 비용 또는 리스크의 분담(4) 기본적 속성- 위험과 성과의 공유- 당사자의 독립성 유지- 자원의 지속적 투입 필요- 시너지효과의 창출 - 제휴 프로젝트의 개별성- 코디네이팅 기능의 중요성(5) 구별되는 개념기업의 여러 가지 협력방식 중에서 위와 같은 수단과 방법, 기본적 속성을 갖춘 제휴만을 의미하므로 전통적 의미의 단수한 협력관계와는 구별2.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과 제휴의 유형(1)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혼자서 할 수 없다(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