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호텔업] 관광호텔업의 특징(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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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관광호텔업

Ⅰ. 호텔 개념

Ⅱ. 관광호텔업의 특성

1. 인적 서비스에 대한 의존성
2. 부문간 협동체제의 긴밀성
3. 연중무휴영업
4. 계절성
5. 시설 조기노후화
6. 공공장소 유지
7. 고정자산 과다
8. 비저장성과 비전매성 상품

본문내용
관광호텔업

1. 호텔 개념

숙박업(lodging indust)이란 숙박시설의 건설과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숙면과 음식에 관계되는 인적 ․ 물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목적지에서 체제를 가능하게 하는 시설사업을 의미한다. 그런데 관광사업 분야의 하나인 이 숙박업에도 호텔(hotel), 모텔(motel), 콘도미니엄(condominium) 그리고 공적 시설로서 유스 호스텔(youth hostel), 국민숙사 등 다양한 시설이 존재하고 있으나 그 대표적인 사업은 호텔이다.
호텔이란 일반적으로 "일정한 지불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객실과 식사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잘 훈련되고 예절이 바른 종사원이 조직적으로 봉사하여 그 대가를 받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웹스터사전”(Webster's Dictionary)에 의하면 호텔은 대중을 위하여 숙박 ․ 식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물이나 시설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 관광진흥법 제3조 2항에도 관광숙박업 중 호텔업의 정의를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관광객에게 이용하게 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행위를 영위하는 업"으로 규정하여 호텔업을 관광숙박업의 한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고전적 개념은 호텔이 관광객에게 숙박을 중심으로 이에 부수되는 식사 등을 제공하는 단순한 숙식처의 기능 정도로 이해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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