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벤트] 이벤트의 개념과 분류, 관광과 지역이벤트 창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관광이벤트

Ⅰ. 이벤트의 개념

Ⅱ. 이벤트의 분류

Ⅲ. 관광과 지역이벤트 창출

1. 관광과 이벤트
2. 문화관광상품과 이벤트
3. 대인관광과 이벤트
본문내용
관광이벤트

1. 이벤트의 개념

이벤트는 주민에 대한 레저, 문화적인 기회제공, 지역개발 촉진, 비영리조직의 기금마련, 관광진흥, 도시상징성 제고, 좋은 공공관계 및 이미지 창출도구로써 대중적인 인식과 호응을 받으면서 대규모적이고 조직적인 노력이 집중적으로 경주되는 가운데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벤트의 사전적 의미는 "우연히 발생한 것, 사건, 결과, 실행(effect), 스포츠 종목, 더 나아가서는 특별한 사건"을 뜻하며, 현상적 의미로는 "사람들을 모이도록 모임을 개최하는 일"로 해석되며, 이러한 사람들 모임은 인간본능에 근거한 것이며, 모임 속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찾아내려고 함을 뜻한다.
따라서 이벤트 개념은 그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not just exist) 사건, 구경거리, 비일상적인 특별활동, 곧 '거리'(issue)가 발생하는 것(anything that happens)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 또는 원래의 말뜻대로 '사건'이 생기면 사람들이 몰리고, 거기서 사람들은 정화(catharsis)의 심리를 느낀다. 그래서 이벤트는 기존에 있는 것이나 다른 데 있는 것이 아닌 '특별한 하나의 막중한 의미'요, 행사와 의식이 진행되는 독특한 순간이 특별한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기쁨과 재미, 감동과 의미를 창출해야 하는 속성을 지닌다.
반면 한국관광공사는 "주최하는 측과 참가하는 측이 선의와 감격을 서로 확인하는 장소"라고 이벤트를 지역공간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다.
최근 세계 각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붐은 일시적인 현상이라기보다는 후기산업사회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제3의 메디아로써, 이벤트는 3류(物流, 人流, 信流)의 중심적인 장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더욱이 고도정보화 사회를 향하여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이벤트 개최에 따른 다양한 목적과 기대효과는 지역의 사회 ․ 경제적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특히 지역별 이벤트는 관광진흥수단으로 개최되어 국내외관광자들을 흡인하는 커다란 매력물이 되기 때문에 이벤트 개최에 따른 지역진흥효과가 크게 기대될 수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사업론- 이벤트사업
  • 이벤트의 특성과 정의와 특성 및 목적1) 이벤트의 정의2) 이벤트의 특성3) 이벤트의 목적3. 이벤트의 분류와 종류1) 이벤트의 분류2) 이벤트의 종류제 2절 。이벤트발전과 관광산업1. 우리나라이벤트의 발전과정1) 우리나라이벤트의 발전과정2) 외국의 이벤트의 발전과정° 일본° 유럽° 런던(영국) 제 3절 。이벤트와 관광산업1. 이벤트관광의 개념과 특성1) 이벤트관광의 개념2) 이벤트관광의 특성2. 이벤트 관광산업의 역할1) 지역축제와 관광

  • 관광지에 있어서 이벤트 관광의 계획
  • 관광지에 있어서이벤트 관광의 계획주요내용*지역 사회 또는 관광지를 위한 이벤트 관광계획을 고안실행하라. *이벤트 관광 비전, 목적 그리고 목표를 정하라. *관광지에 있어서 이벤트 관광 포트폴리오를 전개하라.*서비스로서의 이벤트 상품의 본질을 터득하라.*자원을 꾀하고 강점, 약점, 기회, 위험의 목록과 강점을 포함한 펴가를 공급하라. *공급과 수요 조망으로부터 이벤트를 분류하라.*이벤트들과 주최 지역사회 사이의 적합

  • 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효과및유형,문화마케팅사례와성공전략
  • 이벤트를 열기도 했다. 비디오 아트를 하나의 예술 장르로 끌어올려 비디오 예술의 창시자로 불리는 백남준의 작품 3개가 이곳에 놓여있다. 그의 비디오 아트와 하나은행의 로고가 만난 ‘하나 로봇’이 로비에 버티고 서있다. 하나은행 창립 30주년에 맞춰 제작한 것이다. 네온사인으로 돋보이는 하나은행의 머리글자인 ‘ㅎ’을 따라 모니터를 설치했다.2) 전략적 의미와 효과하나은행의 브랜드 전략은 ‘문화 은행’이다. 은행에 대한 고정 관념, 즉

  • 이벤트산업과 컨벤션산업
  • 이벤트의 어원(2) 이벤트의 개념정의1) 사전적 의미2) 서양적 의미3) 동양적 의미4) 종합적 견해2. 이벤트의 필요성 대두와 동기(1) 이벤트의 필요성 대두1) 이벤트 시대의 도래2) 마켓팅적, 소비자적, 관광자적, 측면3) 이벤트의 속성(2) 이벤트의 동기3. 이벤트의 유형과 분류(1) 일본의 분류(2) 미주의 이벤트(3) 고정관광시설에 의한 분류4. 관광산업에 기여하는 이벤트의 역할1) 관광 목적지의 매력도 제고2) 관광 비수기의 극복3) 관광의 지역적

  • 국제회의의 정의, 기준, 특성, 구성요소 및 국제회의 종류(분류)
  • 분류할 수 있다.3) 비영리단체회의(non-profit meeting)비영리단체가 주최하는 회의를 말한다(예: 한국보이스카웃연맹의 세계 잼버리대회, 로터리지구 주최의 로터리클럽 세계대회 등).4) 정부주관회의(government agency meeting)정부가 주관하거나 정부산하 조직이 주관하는 세계적 또는 전국적 회의를 말한다(예: 노동부 주관의 아태지역 노동장관회의, 재경부 주관의 관세협력이사회 연례회의, 국회사무처 주관의 국회의원연맹총회 등).3. 회의의 규모별 분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