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공급사슬관리(SCM)의 개념(정의), 공급사슬 매크로 프로세스, 고객가치창출에 중점을 둔 공급사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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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공급사슬관리

Ⅰ. 공급사슬관리의 개념

Ⅱ. 공급사슬 매크로 프로세스

Ⅲ. 고객가치창출에 중점을 둔 공급사슬

1.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의 확인
2. 고객서비스 목적의 정의
3. 비용측면에서 효과적인 서비스전략의 개발.
본문내용
공급사슬관리

I. 공급사슬관리의 개념

공급사슬관리란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에서부터 소비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하여 탁월한 고객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공급사슬관리가 서비스 제공자에게 중요한 이유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가치창출을 할 수 있도록 공급자에서부터 서비스제공자를 거쳐 고객에게 이르는 전반적인 공급사슬을 관리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위의 정의에서 중요한 점은 첫째, 공급사슬관리에는 자재 공급에서부터 소비까지의 전 과정이 포함되며 특히 최종 단계인 최종소비자까지 포함된다는 것이다.
둘째, 공급사슬관리는 공급사슬 전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공급사슬의 개별 구성원에 초점을 맞추어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것보다는 시스템 전체에 초점을 맞추어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이다.
즉 로컬 최적화가 글로벌 최적화를 보장하지 않으므로, 로컬 최적화보다는 글로벌 최적화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Chopra와 Meindl 및 Cistopher는 공급사슬관리에서 사슬이라는 용어는 네트워크나 웹(web)이라는 용어로 교체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그 이유는 전체의 공급사슬시스템에는 다수의 공급자와 그 공급자에 대한 공급자까지 포함되며 또한 다수의 고객과 그 고객에 대한 고객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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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럴저럭 쓸만합니다.
  • kihyun5***
    (2017.11.12 17:5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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