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분석-경영분석) 원가분석의 개념, 목적, 전제,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경영분석) 원가분석

Ⅰ. 원가분석의 개념

1. 원가분석의 의의
2. 원가분석과 비용분석의 차이점

Ⅱ. 원가분석의 목적

Ⅲ. 원가분석의 전제

Ⅳ. 원가분석의 방법

1. 기간비교
2. 상호비교
3. 표준실제비교
본문내용
(경영분석) 원가분석

1. 원가분석의 개념

(1) 원가분석의 의의

원가분석(cost analysis)은 원가계산의 결과로 얻어진 원가계산자료를 분석 ․ 비교하여 판단하는 것을 말한다. 즉 원가계산에 의해서 얻어진 원가계수(原價計數)를 기간적으로 비교하거나, 타기업의 원가계수 또는 표준원가계수와 자기기업의 원가계수를 상호비교하여 원가차이 및 원가변동의 정도와 그 원인을 분석 ․ 비교해서 검토하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원가분석은 원가계산의 이용에 대한 절차라고 할 수 있다. 재무분석에서 대차대조표를 구성비율법에 의해서 자산구성비율과 자본구성비율 등을 산출해서 분석하는 절차와 같이 원가분석도 제품원가를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과 같이 원가요소별로 분해하여, 그 구성비율을 구하는 절차라고 정의하는 논자도 있다. 그러나 종합된 원가계수를 그 구성요소별로 분해하는 것만으로써는 그 기업의 원가를 파악 ․ 검토해서 원가분석을 하였다고 볼 수는 없다. 이와 같은 절차는 원가분석을 하기 위한 준비절차라고 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원가분석은 원가요소의 구성비율을 타기업의 수기간의 원가계수 또는 표준원가계수(또는 예정원가계수)와 비교 ․ 검토하는 수속 ․ 절차이므로 원가분석은 원가비교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므로 원가분석을 원가비교라고도 한다.
경영분석을 재무분석과 원가분석으로 구분하는 것은 기업회계를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와 원가회계(cost accounting)로 그 영역구분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종래에 경영분석이라고 하면 재무제표의 분석이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경영분석의 목적이 외부적 목적에 의한 외부자 분석으로부터 내부적 목적에 의한 경영자적 입장에서 분석하는 기업의 내부자 분석으로 이행함에 따라, 재무분석에서도 원가분석의 중요성이 인정된다. 따라서 원가분석도 경영분석의 한 영역을 형성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글로벌 시대의 POSCO(포스코)의 경영전략과 기술혁신
  • 경영환경에 대처해 가기 위한 POSCO의 경영전략은 무엇이며, 어떤 기술 혁신을 도모하는지 연구, 분석,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우리 조는 전원 비전공자로(비 경영학) 이루어져 있으나, 오히려 이러한 특성을 살려 User Oriented Knowledge를 발휘해 주제 분야에 접근하기로 결정하였고, 일반적이고 객관적인 사실판단에 근거해, 수업 시 언급이 되었던 ‘경영개념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도모하는데 집중을 했다. 이러한 취지와 방법론을 가지고 우리 경제

  • [재무행정] 정부의 회계와 보고
  • 목적이 있다.*재정상태 보고서를 표시하는 서식에는 계정식과 보고식이 있다.①계정식차변대변자산부채순자산②보고식(대치대조표)

  • [경영전략] Azitro.com(아지트로) 의 경영전략 이론 대입 및 실제 경영전략 수립 과정
  • 경영의 구성요소(1) 기업사명과 목표전략경영과정의 첫 번째 구성요소는 기업의 사명과 주요 목표를 정의하는 것이다. (2) 환경분석 기술적 변화/인구적 동향/경제적 환경/법적,정치적 상황/문화적 동향/특정 국제적 사건(테러 등)(3) 내부능력 분석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이것은 이후 기업의 핵심역량을 파악하고 그를 토대로 전략을 수립하는데 영향을 미친다.(4) 전략분석과 선택 (5) 사업부전략 (6) 전사적 전략 (7)

  • ERP개념 및 특징
  • 개념의 프로세스인 글로벌 전략자원관리 및 최적 공급체인 구축지원이 필요 인건비 상승에 대응하여 소수인력으로 운영이 가능하도록 사용자 용이성을 갖추고 개방형시스템으로 원활한 Workflow관리 필요새로운 IT를 이용한 기존 정보시스템의 진부성 제거 필요BPR을 위한 경영혁신 Solution과 기업전략의 실현도구 필요 ERP와 기존 시스템 비교구축방법장점단점ERPPackage자체개발. 통합된 시스템 구축 가능. 현재의 기능과 장기적인 회사의 업무변

  • [조직분석]ADN과 삼성 SDS 조직비교분석
  • 웹 에이젼시 시장의 다른 두 기업- 목 차 -제 1 장. 들어가면서1.1 경영 조직 조사 배경 및 목적1.2 조사 방법1.3 보고서의 구성제 2 장. ADN(Asia Digital Network) 소개2.1 Mission2.2 Vision2.3 회사 연혁2.4 사업영역2.5 환경 요인2.6 조직도2.7 조직 구조 분석2.8 Work Flow (Work Process)2.9 Information Flow2.10 Control System2.11 주요 특질 및 분포 (Demography)2.12 조직 문화제 3 장. 삼성SDS 소개*제 2 장과 동일제 4 장. ADN과 삼성SDS 비교 분석제 5 장. 맺음말※부록1: 인터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