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교육사회적기능, 기능이론강약점, 갈등이론강약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3학년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년 2학기 교육사회학 공통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문화유산의 전달기능
2) 사회통합의 기능
3) 사회화 기능
4) 사회통제 기능
5) 사회충원의 기능
6) 사회적 지위이동 촉진기능
7) 사회개혁의 기능
2.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
1) 기능이론에 대한 개관
2) 갈등이론에 대한 개관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3. 기능이론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
1) 기능이론의 강점
2) 기능이론의 약점
① 입시교육의 문제점 간과
② 기능주의의 보수성
③ 갈등 외면
4. 갈등이론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
1) 갈등이론의 강점
2) 갈등이론의 약점
① 이분법적 세계관에 기인한 교육의 기능 간과
② 교육의 공헌 무시
③ 일방적 결정론의 문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능이론은 사회를 생물에 비유하는데, 인간의 인체가 여러 기관들이 각각의 맡은 바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인체의 생존과 활동을 가능하게 하듯이 사회 역시 각각의 하위 요소들이 기능을 순조롭게 수행함으로써 안정과 균형을 유지하게 된다고 본다. 이에 반해 갈등이론은 사회를 인간과 인간의 관계체제로 보는데 인간의 사회적 관계는 조화와 질서를 이루고 통합과 균형을 유지하기도 하지만 분열과 대립의 관계로 또는 상반된 의견의 불일치와 적대적 관계로 발전하기도 한다고 본다. 그리고 기능이론에서는 갈등 상황이나 집단 간의 대립과 같은 사회문제를 부정적이고 불필요한 것으로 간주하지만 갈등이론에서는 갈등과 대립을 사회적 병리현상이 아닌 불가피한 것으로 전제하기 때문에 갈등과 경쟁을 통해서 사회발전이 이루어진다고 인식한다.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은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서도 상반된 견해를 보이고 있는데 지금부터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정희영 저, 피아제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8.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2004.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
존 듀이(철학자) 저, 박철홍 역,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문음사, 2002.
임재윤,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2005.
천성문, 박명숙 외 3명,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11.
곽금주 외 공저,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2006.
최경숙 저,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2006.
이화도 저,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3공통)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사회학3공통)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차 례1서론2교육의 개념 및 목적3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4교육의 사회적 기능5기능이론에 따른 교육의 사회적 기능6갈등이론에 따른 교육의 사회적 기능7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비교 및 각 주장의 강약점8결론9참고자료1. 서론교육은 단순히 가르치고 배움만을 뜻하진 않는다. 한자어 교육을

  • [교육사회학]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사회학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목 차서론.1. 기능이론1) 기능론적 관점의 사회관2) 기능론적 관점의 교육관2. 갈등이론1) 갈등론적 관점의 사회관2) 갈등론적 관점의 교육관3. 두 이론의 견해 비교1) 소득과 빈부의 격차 문제2) 학업성적의 차이 문제3) 교육기회의 불평등 문제4) 학교교육의 사회화기능5) 학교교육의 분배와 선발기능4. 두 이론의 강약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사회적 측면들과 그에 대한 사회학적 문제제기 15 6. Apple과 Bernstein의 교육과정 유형 17참고문헌 Ⅰ.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접근방법주요이론대표적 학자강 조 점거시적접근기능주의적관점초기합의론적 기능(사회화 기능론을 주장)E. DurkheimT. ParsonsS. Dreeben 등-1950년대까지 주류를 이루었던 사회학 이론-사회의 속성을 기능사회인 동시에 전문가 지 배사회로 이해-사회는 안정 지향적이고 각

  • [사회복지]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사회적 상황. -Lauer(1992) : 어떤 조건이나 행동유형이 ① 다른 조건이나 행동유형과 모순되고 바람직한 삶의 질과 양립할 수 없고 ② 사회생활의 다양한 수준에서 작용하는 요소들 의하여 야기 및 촉진이 계속되고, ③ 집단간의 갈등에 관계되며, ④ 해결을 위해 사회행동이 필요한 것. (2) 미국 사회학자들의 최근 견해:-Mooney, Knox & Schacht : “사회구성원의 일부가 사회에 해가 된다고 판단,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조건”-Curran & Renzetti: “사회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