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2 / 2017.06.02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장애통합교육]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장단점
- 목차
-
1. 통합교육의 장점
1) 장애아동에게 주는 장점
2) 일반아동에게 주는 장점
2. 통합교육의 단점
1) 장애인과 통합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2) 통합교육을 위한 여건 미비
3) 교사의 역할과 자질문제
3. 결론
- 본문내용
-
2) 일반아동에게 주는 장점
통합교육을 실시할 때 흔히 부딪치게 되는 문제 중 하나는 일반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다. 이와 같은 우려는 일반교육에 책임을 맡고 있는 교사와 학교 운영자들의 큰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연구들이 행해졌으며, 이러한 연구들을 종합 분석한 보고들에 의하면 통합교육이 일반 아동에게 미친 부정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기 통합교육에 있어서는 장애유아들에게 제공되는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신중한 배려가 일반 아동들에게도 함께 제공되면서 발달과 행동적 측면에서 혜택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서 장애 아동과 함께 통합된 일반 아동들은 발달적 측면에서 비교집단 보다 수개월 앞서거나 자신의 연령보다 더 높은 발달적 성취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아동의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일반아동들의 사회성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이소연. 2004). 또한 최근에는 통합 환경과 통합되지 않은 환경의 일반 아동들 간의 학업 성취를 비교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그 결과에 의하면 장애아동이 같은 학급에 포함되어 있는지의 여부는 이들의 학업 성취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평가
- 정말 도움이 됩니다
- 37866***
(2020.11.08 18:54:54)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교육이 장애 아동과 비장애아동에 미치는 영향을 장단점으로 비교하여 통합교육이 필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