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2 / 2017.06.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통합교육]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장단점
목차
1. 통합교육의 장점
1) 장애아동에게 주는 장점
2) 일반아동에게 주는 장점

2. 통합교육의 단점
1) 장애인과 통합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2) 통합교육을 위한 여건 미비
3) 교사의 역할과 자질문제

3. 결론
본문내용
2) 일반아동에게 주는 장점
통합교육을 실시할 때 흔히 부딪치게 되는 문제 중 하나는 일반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다. 이와 같은 우려는 일반교육에 책임을 맡고 있는 교사와 학교 운영자들의 큰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연구들이 행해졌으며, 이러한 연구들을 종합 분석한 보고들에 의하면 통합교육이 일반 아동에게 미친 부정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기 통합교육에 있어서는 장애유아들에게 제공되는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신중한 배려가 일반 아동들에게도 함께 제공되면서 발달과 행동적 측면에서 혜택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서 장애 아동과 함께 통합된 일반 아동들은 발달적 측면에서 비교집단 보다 수개월 앞서거나 자신의 연령보다 더 높은 발달적 성취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아동의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일반아동들의 사회성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이소연. 2004). 또한 최근에는 통합 환경과 통합되지 않은 환경의 일반 아동들 간의 학업 성취를 비교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그 결과에 의하면 장애아동이 같은 학급에 포함되어 있는지의 여부는 이들의 학업 성취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도움이 됩니다
  • 37866***
    (2020.11.08 18:54:54)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