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말하기 평가 체계와 개선 방향 - 말하기 평가의 개념과 원리 및 말하기 평가 체계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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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말하기 평가의 개념과 원리

2. 말하기 평가 체계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향
본문내용
1. 말하기 평가의 개념과 원리

학교 현장에서는 국어과 교육 6개 영역 가운데서 말하기가 제일 다루기 어렵고, 말하기 영역 중에서도 평가가 어렵다고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말하기 평가 영역의 여러 가지 문제점은 역으로 말하기 교육 전반에 부정적으로 작용해 왔다. 국어 교육 전체 체계 안에서도 평가 행위는 있었지만 평가의 철학, 평가 이론, 대상, 모형, 방법 등에 대한 평가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연구가 미흡하였다. ‘지금까지 국어과 교육에서 평가의 도구나 평가 문항을 작성하는 실천가는 있었으나 이에 대한 개념적 모형이나 이론적 기초를 마련한 이론가는 없었다’고 노명완(1990:70)에서는 지적하고 있으며, 이도영(1999:40)에서도 국어 평가 연구의 첫째 문제점으로 평가 개념의 혼란을 들고 있다. 새삼 평가의 개념을 논하는 것이 무의미해 보일 수도 있으나, 국어교육에서 평가의 개념과 평가 이론이 확립되지 않고서는 평가에 관한 여타 논의들의 기반이 흔들린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국어 교육에서 평가의 개념과 평가관, 평가 모형에 대해서 충분한 논의가 먼저 있어야 하겠다.
일반적으로 교육에서 평가란 ‘교육에서 교수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행동 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거나 의사 결정을 하는 과정 바로 그 자체’를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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