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매체언어교육의 교육과정 모델 - 교육 내용으로서의 매체언어, 매체언어교육과정의 체제, 매체언어교육과정의 중핵적 변인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교육 내용으로서의 매체언어
1) 매체언어의 특성과 교육적 의미
2) 매체언어의 실현과 교육적 의미
ㄱ. 음성․문자 매체언어
ㄴ. 시청각․영상 매체언어
ㄷ. 디지털․통신 매체언어

2. 매체언어교육과정의 체제
1) 시스템의 측면
2) 교육주체(학습자)의 측면
3) 교과 특성의 측면
4) 가치 및 사회체제와의 관련성 측면

3. 매체언어교육과정의 중핵적 변인들
1) 망(Network)
2) 공동체(Community)
3) 컨텐츠(Contents)
4) 사용자(User)
5) 교육내용의 생산과 소통
ㄱ. 교실 장면(A)
ㄴ. 학교 장면(B)
ㄷ. 사회 장면(C)
본문내용
1. 교육 내용으로서의 매체언어

1) 매체언어의 특성과 교육적 의미
매체언어는 사고의 중계 수단으로서 의사소통의 내용인 전언(message)을 가진다. 만약 어떤 글이 독자의 지적 수준에 부합하지 않아 전혀 이해되지 않거나 또는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면 매체언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매체언어는 전언의 내용을 반드시 갖게 마련이다. 이를 ‘매체언어의 전언성(傳言性)’이라 한다.
또한 매체언어는 사고의 중계 수단으로서 형상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는데, 이때 형상성이란 각각의 매체언어가 갖는 고유하고 독특한 특성을 규정한다. 매체언어는 추상적 사고의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해 활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매체언어가 사용되었느냐에 따라 구체화되는 사고도 다르기 마련이다. 만약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드러내기에 부적절한 매체언어를 선택하게 된다면, 표현되고 전달되는 것은 의도했던 바에서 멀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같은 시각적 기호 형식에 기초한 매체언어라 하더라도 영화로 대하게 되는 󰡔안네의 일기󰡕와 글로 대하게 되는 󰡔안네의 일기󰡕는 그 느낌이나 인상이 달라질 수밖에 없고, 다른 감상의 사고 내용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은 형상성(形象性)의 측면에서 매체언어마다 고유하고 독특한 표현 효과를 갖기 때문이다. 이를 ‘매체언어의 형상성’이라 한다.
매체언어교육에서 유의미한 매체언어는 이렇듯 전언성과 형상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에 국한된다. 여기서 매체언어교육은 매체언어의 전언성에 주목하여 1) 전언 내용의 이해와 2) 전언 내용을 수신하는 독자의 지적 수준과 관심에 대한 분석 및 제고(提高)를 주된 교육의 내용으로 삼는 한편, 매체언어의 형상성에 주목하여, 1) 글의 형식이나 표현 방식이 갖는 표현 효과에 대한 이해와 2) 필자가 특정한 글의 형식이나 표현 방식을 선택하게 된 배경이나 의도, 목적 등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삼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목 차Ⅰ.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① 학교현장 - 학교사회와 학교문화 ② 청소년 문제 Ⅱ. 학교폭력 및 체벌 ① 학교 폭력 ② 학교 체벌 Ⅲ. 인성 교육 Ⅰ.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① 학교현장 - 학교사회와 학교문화1. 학교의 사회적 체제(1) 사회체제의 개념체제란 정해진 공동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항 계속적,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구성요소들을 종합하고 상호관련 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Hutchins) 즉,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의 현장에서 교육위기의 실상은 수업의 현장에서 수업 불능의 상태와 생활지도의 과정에서 규범과 규율의 상실, 교사와 학생의 관계 등에서 학생의 無邊放恣와 교사의 사기침체교권실추가 중심이 된다. 교육개혁위원회, 새교육공동체위원회와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등 대통령 직속의 싱크탱크가 안출한 개혁도 효험을 보지 못하고 오히려 역기능과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다. 산업화, 탈산업화, 정보화, 지식기반화, IT화로 이어지는 사회변화

  • 세계역사에 대하여...
  • 언어를 함께 게다가 아직 문자 사용을 모르는 이웃 여러 민족에게 전래되어 그것에 의해 이 세계에서의 상호 의사 전달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또 이것에 의해 중국의 사상과 학술의 전파도 가능하게 한 것이다. 다음의 유교 율령제 불교의 3가지는 모두 이 한자를 매체로써 그 세계에 확대된 것이다. 유교는 춘추시대의 공자의 가르침에서 비롯되어 한대(漢代)에 이르러 국교화 되었고 이후 오랫동안 중국 왕조의 정치사상이 되었으며 이것이 주변 여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본질적 목적이라 한다면, 그외의 국가 발전, 경제 발전, 취업 등은 부차적인 목표라 할 수 있을 것이다.2. 교육의 개념 모형(1) 교육과정의 구성요소교육과정은 목표, 내용, 과정, 평사의 4개 요소로 구성되며, 각 구성 요소는 몇 개의 기본 준거와 변인을 가지고 있다.교육목표는 일정한 시간 동안 특정한 교육적 작용을 가함으로써 나타나기를 바라는, 즉 달성하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 또는 학습의 결과를 뜻하는 개념으로서 교육목표를 결정하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FILE:열린수업.HWP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여수양지초등학교교사 : 권 승 혁8.통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 (도덕 77- 88쪽)가. 제재의 해설1)지도 요소의 해설본 제재의 지도 요소는 통일이며, 교육 과정 내용은 통일을 위한 노력이다. 즉 통일을 위한 대비 교육을 하는 것이 본 제재의 내용이다. 우리 나라는 광복 이후 남과 북으로 나뉘는 분단의 길을 걸어 왔고 6.25 전쟁이라는 비극까지 겪었다. 그래서 우리 나라는 통일을 위한 수많은 노력을 경주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