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인쇄매체언어와 국어교육 - 인쇄매체언어의 개념과 연구의 범주, 인쇄매체언어 특성에 관한 교육, 인쇄매체언어를 통한 국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인쇄매체언어의 개념과 연구의 범주

2. 인쇄매체언어 특성에 관한 교육
1) 기사
2) 사설 및 칼럼
3) 기획물
4) 광고
5) 만화

3. 인쇄매체언어를 통한 국어교육
1) 문장 교육
2) 정보의 탐색
3) 정보의 비교․종합
4) 토론/토의 학습
5) 광고 만들기
6) 학급신문 만들기
본문내용
1. 인쇄매체언어의 개념과 연구의 범주

국어과 교수-학습에서 인쇄 매체를 활용한다고 할 때 매체의 의미는 한정될 필요가 있다. 인쇄 매체란 인쇄를 이용해 만들어진 집단적 의사소통(mass communication)의 자료라는 의미로 한정할 수 있고, 특히 국어교육에서는 신문을 가장 중요한 인쇄매체언어교육의 대상으로 하게 될 것이다.
인쇄매체에 초점을 두고 이를 활용하는 국어교육의 대표적인 영역은 신문활용교육이다. 영어로 NIE(newspaper in education)라 불리는 이 활동은 신문을 매체로 하여 학교 교육의 여러 영역의 교육을 다양화하고 학생들의 자율적인 학습을 시도한다. 18세기부터 근대적인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 신문은 자신들이 살고 있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사건들을 알리고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는 역할에서 시작했다. 그러나 다양한 매체들의 발생과 경쟁을 하면서 그 자체가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로 자리잡았다. 따라서 현대 사회의 여러 국면과 인간들의 삶의 모습을 잘 드러내 보여주는 신문은 인쇄 매체의 꽃으로 국어, 사회 등 여러 영역에서 중요한 교육 자료로 활용된다.
국어교육에서 신문은 독서 자료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다가 점차 매체에 대한 독서 나아가 매체를 통한 독서에까지 활용된다. 즉 국어교육 안에서 NIE는 읽은 내용의 이해 능력은 물론 내용에 대해 비판하는 능력, 나아가 상이한 정보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을 결정하는 능력을 가르치는 도구로서 활용된다. 최지현(1998)은 국어교육의 차원에서 신문활용교육(NIE)의 주요 내용을 신문의 매체 특성에 초점을 두고 다음과 같이 세분화한 바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에 관한 쟁점
  •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에 관한 쟁점 1. 들어가며2.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1) 매체의 개념과 매체언어 수용 배경가. 매체 활용 교육, 매체에 관한 교육, 매체언어 교육나. 매체언어 교육의 수용 배경다. 새로운 문식성의 대두 - 매체 문식성라. 외국의 자국어 교육(2)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가.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나.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3) 매체언어 교육의 수용을 둘러싼 쟁점과 논의가. 교육과정 편성과

  • [국어과교육론] 매체환경에 따른 독서교육방안
  • 통한 흥미유발이 독서로 이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매체 환경의 특성과 독서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러한 다매체 시대에 있어서 독서 교육 방안은 모색해 보고자 한다. 그야말로 영상중심의 미디어와 독서의 공존, 더 나아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2. 연구 문제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매체와 독서와의 공존’을 전제로 해서, 다양한 매체 환경과 독서의 관계를 알고, 다매체 시대에서 독서 교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매체 간 경계를 무너뜨리면서 융합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전제하였다. 노병성, “한국 전자출판산업의 현황과 영향에 관한 연구”, (사)한국출판학회 편, 『’97출판학연구』 (서울 : 범우사, 1997), pp.121-122.이는 매체들이 디지털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며 디지털의 특성 가운데 다양한 정보 호환성이 각종 정보 형태의 융합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히고 있다. 즉, 이전까지는 아날로그로 처리되거나 디지털로 처리되었기 때문에 각기 다른 매체를

  • 매체교육 레포트
  • 매체 교육은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술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매체 환경이 다양해지고 복합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이에 대한 수용자의 대처 능력과 메시지 수용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매체가 현 시대의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기존의 국어 교육에서 다뤄지는 기능 외에 매체의 비판적 수용과 이해, 활용 및 매체를 통한 표현 능력인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국

  • [국어] 국어 의미론
  • 국어의미론, 형설출판사. 임지룡(1992), 국어의미론, 탑출판사.심재기․채완(2002), 언어와 의미,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국어의미론 관련 참고 문헌1.단행본 천시권(1960), 의미론(油印). 이을환․이용주(1964/1975), 국어의미론, 수도출판사. * 의미론의 기초적 이론 소개와 국어에의 실험. 음운이나 고전 주석 차원에 머물러 있던 국어학계에 국어의미론 연구라는 새로운 영역이 있다는 것을 알리는 적극적인 계기가 되었음.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