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방송매체언어와 국어교육 - 방송매체언어의 개념과 연구의 범주, 방송매체언어 특성에 관한 교육, 방송매체언어를 통한 국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방송매체언어의 개념과 연구의 범주

2. 방송매체언어 특성에 관한 교육
1) 뉴스와 중계
2) 기획물
3) 드라마
4) 쇼
5) 토론/토의
6) 광고

3. 방송매체언어를 통한 국어교육
1) 말하기․듣기
2) 정보 탐색 및 비교
3) 토론/토의 학습
4) 문학 감상
5) 문화 비평

본문내용
1. 방송매체언어의 개념과 연구의 범주

방송매체언어라 할 때 그 개념은 매우 폭넓은 것이 된다. 방송매체를 사용하여 우리에게 전달되는 모든 언어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가장 흔히 접하게 되는 방송매체언어는 라디오와 텔레비전과 같은 공중파 방송으로 제공되는 것들이다. 그러나 케이블 텔레비전이나 유선 방송 등과 같이 상당히 폐쇄적인 것들로부터 교내 방송이라든가 사내 방송과 같은 완전히 폐쇄적인 방송매체에 의해 제공되는 것들도 적지 않다. 국어교육과 관련하여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학교 방송반 시설이나 각종 방송 등을 이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으나, 교실의 상황과 교육의 장에서의 활용도 등을 고려하여 본고에서는 그 대상을 라디오와 텔레비전으로 한정하여 살피고자 한다.
방송매체언어에 대해서는 다양한 연구가 있어 왔고, 그 국어교육적 적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박인기외 8인에 의해 발간된 󰡔국어교육과 미디어텍스트󰡕에서 상론(詳論)된 바 있다. 본고에서는 이 책의 논의에 힘입어 방송매체언어 교육의 여러 가능성을 짚어 보고자 한다. 박인기는 방송매체언어와 언어능력의 관련을 살피기 위해 텍스트를 스무 가지로 나누고 그 각각의 언어능력과의 관련 여부를 검토한 바 있다. 그는 방송매체언어를 뉴스, 드라마, 오락 쇼, 종합 구성물, CF, 가요, 기획물, 정보, 토론/토의, 코미디, 영화, 만화 영화, 퀴즈, 강담, 교과 학습, 예술 감상, 경연, 스포츠 중계, 토크, 인터뷰 등 방송매체의 장르에 따라 나누고 있다.
그러나 방송매체언어를 이렇게 방송에서 구분하는 장르의 종류대로 나열하는 것은 구분의 원칙에 혼란이 있다는 지적이 가능하다. 예컨대, 종합 구성물이라는 용어는 각종의 장르가 혼합된 것이라는 의미여서 하나의 장르 명칭이 되기 어렵고, 정보와 기획물은 그 내용이나 특성상 많은 부분이 중복된다. 그리고 토크와 코미디가 연결된 프로그램은 어떻게 할 것인지, 오락 쇼라고 할 때 가요 중심의 쇼와 스포츠성이 강한 쇼, 개그적 요소가 강한 쇼 등 다양한 것들을 어떻게 하나의 장르로 취급할 수 있겠는가 하는 등의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재] 중학교 2학년1학기 생활국어 -목적에 맞는 말과 글
  • 언어를 통한 구두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② 깊이 있게 연구해서 그에 대한 보편타당한 원리와 효과적인 방법들을 발견, ③ 이들을 실제의 커뮤니케이션에 올바르게 응용함으로써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학문 분야‘ 라고 정의하고 있다. (2) 화법의 개념화법(speech communication)이란 상식적으로 말하고 듣는 을 말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구두 의사소통 행위 혹은 그에 관한 이론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구두 언어라는 매체적 특성과 의

  •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에 관한 쟁점
  •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에 관한 쟁점 1. 들어가며2.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1) 매체의 개념과 매체언어 수용 배경가. 매체 활용 교육, 매체에 관한 교육, 매체언어 교육나. 매체언어 교육의 수용 배경다. 새로운 문식성의 대두 - 매체 문식성라. 외국의 자국어 교육(2)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가.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나.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3) 매체언어 교육의 수용을 둘러싼 쟁점과 논의가. 교육과정 편성과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개념1. 선택 과목 학습2. 범 교과 학습Ⅲ. 국어과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독서(독해력 기르기) 교육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목표를 세움 2. 1분 말하기 활용으로 비판적 이해와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배양 3. 방송 독후감 발표하기를 통해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 진로를 탐색하는 태도 갖기4. 다매체 자료를 통한 창의성 배양5.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자아실현의 건강한 삶의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육실태,교수학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과서,독서교육,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평가 분석
  •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이해와 다양한 국어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사용 원리와 작용 양상의 이해,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의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표현 능력,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의 계속적인 탐구, 국어 발전과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위에 제시한 국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 과정에는 영역별 학습 내용의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사용과

  • [국어의미론] 세대별 대화 양상 비교
  • 연구는 세대 별 대화의 양상은 각자 차이를 갖고 있고, 사용하는 단어 역시 많은 변화를 거쳐 사용되고 있다는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국립국어원 신어 자료집.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국립국어원 홈페이지 질의응답 항목에서 ‘반어법’검색하여 참고.네이버 오픈 백과사전.윤평현(2008), 『국어의미론』, 역락.이창덕, 임칠성, 심영택, 원진숙 지음(2000), 『삶과 화법』, 박이정.1번 - ebs 꾸러기 천사들 38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