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인터넷매체언어와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 인터넷과 인터넷매체언어 및 국어교육, 인터넷의 구조와 구성원리, 인터넷의 매체 언어성과 문식성의 확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인터넷, 인터넷매체언어 그리고 국어교육

2. 인터넷의 구조와 구성원리 

3. 인터넷의 매체 언어성과 문식성의 확장
본문내용
1. 인터넷, 인터넷매체언어 그리고 국어교육

교육과 매체는 오랫동안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 왔지만 매체는 언제나 교육이라는 문화적 행위에 종속되는 도구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매체는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나 매개물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이 본질이고 매체는 교육의 목표달성을 도와주는 수단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정보통신의 발달로 수단인 매체가 교육의 본질을 위협하거나 상당 부분 질적 변화를 요구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전통적인 학문분류나 교과체제, 교수-학습 행위는 물론이고 심지어 교육체제와 형식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매체는 교육의 주변부에 머무는 고철덩이가 아니다. 다소 성급한 예단이지만 매체 친화적이지 못한 교과는 더 이상 가치의 중심에 설 수 없을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매체가 곧 현실이며, 교육은 현실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을 유발시킨 원인의 기저에는 인터넷이 자리잡고 있다. 통신 매체는 이전에도 있어 왔지만 그것이 교육의 본질을 위협한 적은 없다. 통신과 디지털의 결합은 지금까지 대화의 통로에 머물렀던 단계에서 종합 커뮤니케이션의 단계로 나아가게 되는 것으로 시청각의 멀티미디어 세계가 단일한 창 속에서 구현됨을 의미한다. 그것이 바로 인터넷 매체(Internet media)이다. 이제 인터넷 매체는 단순히 현실을 모사(模寫)하거나 전달하는 매개체의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기존 세계를 재생하거나 혹은 가공하여 새로운 가상 세계(Virtual space)를 구현하는 단계에까지 이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에 관한 쟁점
  • 매체 문식성라. 외국의 자국어 교육(2)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가.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나. 개정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3) 매체언어 교육의 수용을 둘러싼 쟁점과 논의가. 교육과정 편성과 구조화의 문제 나. 국어 교과의 정체성 혼란의 문제다. 교사교육과 현장 적용 3. 나오며1. 들어가며현대 사회의 기술적 발전에 따라 의사소통 방식 역시 급격히 변화하여 디지털 매체를 비롯한 대중 매체는 현대 사회를 구성하는 중요

  • [매체언어교육론]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바라보는 관점
  • 언어적 측면: 복합 양식 리터러시2. 문화적 측면: 문화적 리터러시3. 성찰적 측면: 비판적 리터러시Ⅲ.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수용하는 방향1. 언어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2. 소통 방식의 변화를 담아내는 교육3. 국어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텍스트의 확장4. 사회적 소통과 성찰의 언어문화 강조Ⅰ. 국어교육과 매체1. 매체 이용 실태와 국어교육적 함의조사에 따르면 초 ․ 중 ․ 고등학생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율은 거의 100%에 가까운 것으로 나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매개로서2.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1) 신문의 경우2) 인터넷의 경우3) 만화의 경우4) 광고의 경우3. 연구의 방법 및 관점1) 신문의 경우2) 인터넷의 경우3) 만화의 경우4) 광고의 경우4.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1) 즐기기① 발화의도 좇기② 초점화해서 보기③ 다양하게 이해하기2) 생산하기① 비추어 보기② 변용하기③ 생산하기III. 결론 54「매체언어의 소통원리

  • [국어교육론] 매체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
  • 변화와 국어교육1. 머리말 현대인의 일상적 삶은 매체라는 광장 안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신문이나 잡지, 라디오나 TV라는 매체가 일상에 침투한 지는 오래 전이고, 지금도 대중매체의 이미지와 담론 및 토론이 정치․경제․사회․문화면 등 모든 사회현상에서 중심적 기호로 행세하고 있다. 미디어 기자재가 급속한 발달과 함께 우리는 하루의 시작과 끝을 매체 속에서 지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정보화 홍수 속에서 컴퓨터의 인터넷

  • 서사교육론 레포트
  • 구성하는 인간의 근본적인 마음 가운데 하나이다. 그러므로 서사교육은 이러한 서사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 의의를 갖는다 하겠다. 1-3. 다양한 매체 수용과 통합적 교육 수행서사교육은 다양한 매체를 교육의 차원에서 다룰 수 있는 의의가 있다. 국어과 교육 대상은 우리말에 한정할 수 없다. 일상에서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언어 자체만으로 소통되는 경우는 드물다 표정과 몸짓, 어조 등은 언어 소통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다. 말하기나 듣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