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인터넷매체언어와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 인터넷과 인터넷매체언어 및 국어교육, 인터넷의 구조와 구성원리, 인터넷의 매체 언어성과 문식성의 확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인터넷, 인터넷매체언어 그리고 국어교육
2. 인터넷의 구조와 구성원리
3. 인터넷의 매체 언어성과 문식성의 확장
- 본문내용
-
1. 인터넷, 인터넷매체언어 그리고 국어교육
교육과 매체는 오랫동안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 왔지만 매체는 언제나 교육이라는 문화적 행위에 종속되는 도구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매체는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나 매개물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이 본질이고 매체는 교육의 목표달성을 도와주는 수단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정보통신의 발달로 수단인 매체가 교육의 본질을 위협하거나 상당 부분 질적 변화를 요구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전통적인 학문분류나 교과체제, 교수-학습 행위는 물론이고 심지어 교육체제와 형식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매체는 교육의 주변부에 머무는 고철덩이가 아니다. 다소 성급한 예단이지만 매체 친화적이지 못한 교과는 더 이상 가치의 중심에 설 수 없을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매체가 곧 현실이며, 교육은 현실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을 유발시킨 원인의 기저에는 인터넷이 자리잡고 있다. 통신 매체는 이전에도 있어 왔지만 그것이 교육의 본질을 위협한 적은 없다. 통신과 디지털의 결합은 지금까지 대화의 통로에 머물렀던 단계에서 종합 커뮤니케이션의 단계로 나아가게 되는 것으로 시청각의 멀티미디어 세계가 단일한 창 속에서 구현됨을 의미한다. 그것이 바로 인터넷 매체(Internet media)이다. 이제 인터넷 매체는 단순히 현실을 모사(模寫)하거나 전달하는 매개체의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기존 세계를 재생하거나 혹은 가공하여 새로운 가상 세계(Virtual space)를 구현하는 단계에까지 이르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반화학실험] 종이크로마토그래피에 의한 금속 이온의 분리
- [음악] 서양음악사 기출문제,요약정리
- [무역]영문 에이전트 계약서(Agent Contract)
- 자연생태와지구환경_1 생명의 기원에 대한 본인의 견해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본인의 생각을 기술할 것) 2 대륙이동설과 판구조론에 대한 조사
- [컴개론] 컴퓨터과학개론.1연습문제
- 광학 현미경의 원리와 구조 및 사용법
- 나의 꿈 나의 인생설계 인생목표 인생계획 인생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 사회복지정책론_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과제를 제출하시오 수업 시에 언급한 내용외의 가치 갈등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면접:사회복지사 면접질문 참합격답변-장애인재활상담사면접 생활재활교사면접 사회재활교사면접자기소개서
- 가족생활교육_본인이 관심 있는 가족관련 이슈 및 현상들을 수업시간에 제시되었던 가족 관련 관점 및 이론 교환이론, 구조기능론, 생태체계, 갈등이론, 성인적 관점 및 건강가정 관점)에 근거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