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인터넷매체언어와 국어교육 - 인터넷매체언어에 의한 국어교육 및 인터넷매체언어를 통한 국어교육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인터넷매체언어에 의한 국어교육
1) 인터넷 전자 글쓰기
2) 패러디 시 창작
3) 릴레이 소설 쓰기와 영상소설 쓰기
4) 시청각 언어자료의 활용과 개념화

2. 인터넷매체언어를 통한 국어교육
1) 웹 DB를 활용한 다양한 언어체험
2) 인터넷을 활용한 NIE
3) 마인드 맵 자료의 DB화 및 공유
4) 문학지도 만들기
본문내용
1. 인터넷매체언어에 의한 국어교육

1) 인터넷 전자 글쓰기
전자 글쓰기는 포럼(forum)을 이용한 상호작용 읽기와 쓰기를 총칭하는 말이다. 주로 비구조화된 문제들을 과제로 삼아 상호작용 학습에 주력하는 방식이다. 이 활동의 목적은 의사소통활동의 성격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인데,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으며, 모든 학습자의 쓰기 자료를 한 곳에 모아둘 수 있어 생성 언어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이러한 글쓰기가 공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진지한 글쓰기를 유도할 수도 있고 타인과의 견해 차이를 비교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의 이면에 그것이 갖는 또 다른 파급 효과, 다시 말해 검증되지 않은 내용의 유포(流布)나 무책임한 선동성 등이 실제적인 영향력을 갖게 할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검토되어야 할 부분이다. 이 활동을 위해 교사는 홈페이지에 포럼을 개설하여 주제를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다양한 사람들의 글을 읽기 위해서 인터넷 상에 개설되어 있는 포럼 공간을 이용할 수도 있다. 주제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것으로 그들의 관심이 있는 내용으로 선정한다. 교사는 학습자에게 읽기의 본질, 원리(특히, 비판적 읽기), 태도와 작문의 원리(내용선정, 내용조직, 표현 및 전달, 태도 및 습관)에 대해 설명한다. 교사는 학습자의 활발한 참여를 위해 경우에 따라서는 익명으로 글 쓰는 것이 가능함을 알려준다.
한편 학습자는 개별적으로 포럼에 들어가 읽기에 참여한다. 이때 다음과 같은 점에 주목한다. 글의 논점이 명확히 표현되었는가? 주장의 논거가 분명히 제시되었는가? 주장하는 내용이 제시된 논거로부터 바르게 추론되었는가? 이러한 읽기가 끝나면 쓰기에 앞서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다양한 언어 정보들을 검색엔진을 이용해 탐색한다. 자료 출처의 신빙성 여부를 확인하고 검색한 언어 정보를 분석, 해석한다. 이 때에는 정리된 언어자료를 바탕으로 쓰기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며, 다음과 같은 점을 염두에 두게 해야 한다. 나의 글이 예상 독자에게 잘 이해될 수 있도록 조직되고 배열되었는가? 조직한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언어선택과 문장구조는 적절하였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문학] 의사소통 교육론- 광고속 언어를 활용한 광고 교수법
  • 나를 돌아보게 하는 광고 속 언어《목차》Ⅰ. 서론Ⅱ. 본론 제1장 광고언어의 개념과 특성1 .광고의 개념 및 기능2. 광고언어 매체별 특성-TV광고 매체의 특성 중심으로3. 광고언어의 개념4. 명시적 광고 언어와 함축적 광고 언어제2장. 광고언어의 역기능 및 해소 방안1 광고언어의 역기능2 광고언어의 역기능 해소 방안제3장 광고 교수법 1. 2007년 교육과정 개정안에 나타나는 광고 관련 교수법2. 광고를 활용한 교수법2.1 광고 올바르게 읽기.2.2

  • 국어과교육(국어교육)협력학습,소집단토의학습,창의적교수학습,문제해결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전뇌활용학습,과정중심학습,자유연상법
  •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직접교수법과 자유연상법 분석Ⅰ. 국어과교육(국어교육) 협력학습1. 개념2. 이론적 배경3. 모형의 적용1) 학습주제와의 관계 및 적용사례2) 적용 수준3)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4. 유의점1) 모형 적용의 유의점2) 교사 행동의 유의점Ⅱ.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소집단토의학습Ⅲ.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창의적교수학습1. 창의적 표현 기법의 프로그램 구안․적용1) 이미지 표현활동2) 언어 표현 활동3) 게임2. 창의적 표현 방법

  • [교수자료]학습장애아 총체적언어학습,또래학습, 학습장애아 인터넷활용학습자료, 정신지체아 멀티미디어,수개념형성학습, 정신지체아 언어학습자료
  • 인터넷활용학습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구성1) 인터넷 사이트 활용 자료를 위한 교육 여건을 조성한다2) 인터넷 사이트 자료를 국어과 듣기 학습에 단계적으로 통합하여 교수-학습 과정에 투입 적용한다4. 효과Ⅳ. 정신지체아 멀티미디어학습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활용1) 단계별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언어학습자료 활용안 적용2)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언어학습 지도안 제작 활용3) 멀티미디어를 통한 생활환경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통한 분석과 종합을 요구하기도 한다. 따라서 설명문에는 필자의 집필동기, 주제의 성격이나 상황, 개념에 대한 종합적 정리, 주관적인 분석과 종합 등이 있다. 그러나 독자가 정확한 이해를 하도록 해야 하며, 설명의 문장에 간결하고 분명한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는 변함없다.2) 설명의 방법설명의 방법에는 지정(指定), 정의(定義), 예시(例示), 비교(比較)와 대조(對照) 및 ,유추(類推) 분류(分類)와 구분(區分) 등이 있다.(1) 지정가장 단순한

  • [원격교육론] 호주의 원격교육
  • 호주의 원격교육 Ⅰ. 서론원격교육은 가르치는 곳과 배우는 곳이 분리된 장소에서 일어나는 학습으로, 결과적으로 특수한 조직과 행정의 조율뿐 아니라 코스 설계에 대한 특수한 기법, 특수한 조직과 행정의 조율뿐 아니라 코스 설계에 대한 특수한 기법, 특수한 교수 기법, 전자 및 다른 공학에 의한 통신 방법을 필요로 하는 계획된 학습을 말한다.) http://www.apiicc.org/admin/news/data/1-c.doc이러한 원격교육은 전통적 학교교육 양식에 대한 대안적 교육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